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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자동차 기관과 역할 (차체, 동력, 조향, 제동, 현가)

by KISCH 2020.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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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관은 차체, 동력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현가장치등으로 크게 분류됩니다. 각 장치들은 어떤 기능을 하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차체 (Body)

자동차의 외형과 내부 공간을 구성

 

일체식 구조

모노코크 보디 — 차체의 지붕, 패널, 바닥 일체화 구조. 중소형 차량

 

프레임 장착 구조

프레임과 차체를 따로 제작하여 조립하는 형태, 주로 대형 차량

 

 

 

 

 

 

 

 

 

 

새시 (Chassis)

자동차의 구동, 주행에 필요한 장치

 

엔진

연료와 공기를 이용 폭발을 일으켜 차량을 움직이게 합니다.

연료장치 — 엔진의 연소를 발생시키기 위해 연료를 공급하는 장치

점화장치 — 연소실 내에서 압축된 혼합가스에 전기적인 불꽃을 발생시켜 연소시키는 장치

윤활장치 — 각종 마찰요소에 윤활유를 공급 마찰로 인한 문제점을 방지

 

  • 엔진오일 : 엔진 내부를 흐르며 마찰감소와 냉각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 보통 5천-1만km 마다 교체하고 12~13만원정도(공임비 포함) 입니다.

냉각장치 — 연소를 통하여 동력을 얻기 때문에 매우 높은 열이 발생하고 이를 적정 온도로 유지시키는 역할

  • 라디에이터 : 내연기관에서 발생한 열을 냉각수를 통해 대기 속으로 방출합니다. 뜨거워진 냉각수의 압력을 버티지 못해 금이 간 것을 말하며 연결부위가 약하거나 오래되면 부식되기도 합니다. 수리비용은 쉐보레 크루즈 기준 35만원 (공임비 포함)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 터진 사진

 

흡/배기장치 —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 중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
시동장치 — 최초 흡입 및 압축행정에 필요한 힘을 외부에서 제공 시동시키는 장치
 

동력전달장치

 

클러치 —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 또는 차단

변속기 — 엔진의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조건에 따라 주행속도를 증감시키는 장치

종 감속 및 차동기어 

휠 및 타이어 — 구동력을 노면에 전달

 

조향장치

주행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장치

조작기구

기어기구

링크기구

 

제동장치

주행 중인 자동차를 감속, 정지 시키는 장치

브레이크

  • 브레이크 라이닝 : 브레이크슈와 브레이크밴드 등의 제동체에 붙이는 마찰재
  • 브레이크 오일 :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사용되는 오일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오일 라인에 압력이 형성되고 유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가 작동)

 

현가장치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 바퀴를 통하여 받게 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흡수하는 장치

 

참고

기통 — 폭발을 일으키는 공간의 수

배기량 — 엔진 실린더 내부의 부피

마력 - 시간당 일을 할 수 있는 능력

토크 - 차축을 돌리는 힘

 

자동차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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