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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 공통 기초 지식

by KISCH 2020.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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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들의 공통되고 기초적인 것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코딩과 디코딩

 

Base64 — 데이터를 64종류의 숫자만을 이용해 인코딩

 

아스키코드(ASCII) — 각 문자를 7비트로 표현하고 1비트의 패리티 비트를 추가해 총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유니코드 — 

  • 각 나라별 언어를 모두 표현하기 위해 나온 코드 체계
  • 모든 문자를 16비트로 표현
  • 한글 : AC00부터 D7A3까지 총 11172자 (초성 19 X 중성 21 X 종성 28)
  • 0x로 시작 : 16진수
  • 0으로 시작 : 8진수
  • UTF-8 : 유니코드 변환규칙
 

 

 

 

 

 

 

표기법 (네이밍 규칙)

 

 

카멜 표기법 — 단어와 단어가 합쳐질 경우 두번째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 메소드 등을 카멜로 보통 씁니다.

 ex) int bookNum

 

파스칼 표기법 — 단어 첫 글자는 대문자. 보통 클래스명을 주로 이 표기법으로 합니다. 

 ex) int BookNum

 

헝가리안 표기법 — 변수를 표기할 때 변수명 앞에 자료형. 

 ex) char cPoint

 

스네이크 케이스

단어구분을 언더바로 합니다. 

 ex) book_num

 

 

네임 스페이스

 

이름이 중복되어 정의된 것을 구분하려는 의도.
한 네임스페이스 내에서는 같은 이름의 클래스를 사용할 수는 없지만 다른 네임스페이스에서는 가능
using 네임스페이스이름을 사용하여 짧게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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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namespace Test;
int main() {
    printNumber();
}
 
using namespace Test::Numer
int main() {
    printf("%d\n", Number);
    // Number만 사용가능, 오류
    printNumber();
}
cs

 

 

클래스와 메소드

 

오버로딩 (Overloading) — 호출 매개변수에 따라 매칭되어 함수를 실행

 

오버라이딩 (Overriding) —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 간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정의. 하위에서 재정의 후 사용

 

메서드 — 

  • 정적메소드 : 인스턴스 없이 바로 호출 가능한 메서드를 말합니다.

 

 

프로그래밍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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