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공통되고 기초적인 것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코딩과 디코딩
Base64 — 데이터를 64종류의 숫자만을 이용해 인코딩
아스키코드(ASCII) — 각 문자를 7비트로 표현하고 1비트의 패리티 비트를 추가해 총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유니코드 —
- 각 나라별 언어를 모두 표현하기 위해 나온 코드 체계
- 모든 문자를 16비트로 표현
- 한글 : AC00부터 D7A3까지 총 11172자 (초성 19 X 중성 21 X 종성 28)
- 0x로 시작 : 16진수
- 0으로 시작 : 8진수
- UTF-8 : 유니코드 변환규칙
표기법 (네이밍 규칙)
카멜 표기법 — 단어와 단어가 합쳐질 경우 두번째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 메소드 등을 카멜로 보통 씁니다.
ex) int bookNum
파스칼 표기법 — 단어 첫 글자는 대문자. 보통 클래스명을 주로 이 표기법으로 합니다.
ex) int BookNum
헝가리안 표기법 — 변수를 표기할 때 변수명 앞에 자료형.
ex) char cPoint
스네이크 케이스 —
단어구분을 언더바로 합니다.ex) book_num
네임 스페이스
이름이 중복되어 정의된 것을 구분하려는 의도.
한 네임스페이스 내에서는 같은 이름의 클래스를 사용할 수는 없지만 다른 네임스페이스에서는 가능
using 네임스페이스이름을 사용하여 짧게 사용 가능
1
2
3
4
5
6
7
8
9
10
11
|
using namespace Test;
int main() {
printNumber();
}
using namespace Test::Numer
int main() {
printf("%d\n", Number);
// Number만 사용가능, 오류
printNumber();
}
|
cs |
클래스와 메소드
오버로딩 (Overloading) — 호출 매개변수에 따라 매칭되어 함수를 실행
오버라이딩 (Overriding) —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 간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정의. 하위에서 재정의 후 사용
메서드 —
- 정적메소드 : 인스턴스 없이 바로 호출 가능한 메서드를 말합니다.
관련포스트
반응형
'컴퓨터공학 >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 코딩 플랫폼 소개 - 스크래치, 엔트리 (16) | 2023.02.21 |
---|---|
파이썬 | 반복문(while, for) 조건문 (6) | 2022.11.15 |
템플릿 언더바 (Template_) 기초 (0) | 2021.06.10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0) | 2021.01.01 |
PHP | 소스 그대로 보일 경우 해결방법 (2) | 2020.10.19 |
C# | ref. 언어참조 : 키워드와 데이터 형식 (0) | 2020.02.07 |
C# | ref. 프로그래밍 가이드 (0) | 2020.02.07 |
C# | 레퍼런스 둘러보기 (0) | 2020.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