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과학

금융 | 공모주 청약 기초 상식

by KISCH 2021. 8. 6.
반응형

 

 

공모주

 

1. 공모가

기관투자자들이 정한 주식 상장 가격

 

2. 균등배정, 비례배정

공모 총 주식수의 50%는 균등하게 나눠주고, 나머지 50%는 많이 신청한 사람을 더 주는 방식입니다.

 

3. 증거금

보통 최소 10주를 신청해야 하며, 공모가가 4만원인 경우 10주면 40만원이고 증거금은 50%인 20만이 필요합니다.

 

4. 청약 순서

주관사의 증권 계좌가 필요합니다. 계좌가 있으면 청약일에 해당 주관사의 공모주 청약으로 들어가 청약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증거금 이하로 배정이 되면 나머지 금액이 환불되고, 증거금 이상이면 추가로 납입하면 됩니다.

 

 

공모주 상장 

 

1. 시초가

시초가는 공모주의 상장일 첫 날 장전동시호가를 기준으로 9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8시 30분~9시 사이 정규시장이 열리기 전 매수와 매도 동시호가가 쌓입니다. 매수물량이 많아지면 '따'가 되어 시초가가 200%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2. 상한가

상한가는 개별 주식이 하루 동안 오를 수 있는 상승폭의 제한(30%)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공모주청약이 주당 5만원이면 흔히 말하는 '따상'은 시초가 200% 10만원, 상한가 30% 13만원이 됩니다.

 

 

 

 

 

공모주 매도

 

좋은 매도 시점은 초보투자가가 잡기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잘 모르겠는 경우 보통 상장일 첫 날 팔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렇다면 상장일 첫 날 언제 팔아야할까요? 

 

1. 상장일 시초가 매도

공모주투자의 경우 개인투자자가 많고 수요예측에 투자전략을 구사하기 힘든 경우

 

2. 상장일 종가 매도

오를 것 같다고 판단된 경우 조금 더 지켜보고 종가에 매도하세요.

 

3. 매도 후 입금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매도 후 입금되는 시간은 2일 후 입니다.

 

 

 

용어

 

의무보유확약률 — 기관에서 의무보유기간을 확약할 시 공모물량을 좀 더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의무보유확약률이 낮을 경우 상장하자마자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모주청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