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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개발/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로직에 따른 운영과 포스팅작성 방법

by KISCH 2024.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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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를 키우고 싶다면 마인드부터 리셋해야 합니다. 정성스럽게 포스팅하면 되겠지라고 막연하게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로직을 파악한다면 좀 더 빨리 좋은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블로그 운영

     

    1.1 블로그 설정

    1) 블로그명 - 어떤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알만한 단어나 글로 지으면 좋습니다. "누구(별명)의 뭐뭐(주제 관련)" 

    2) 별명 - 영어나 숫자 조합의 경우 이웃들이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기억하기 좋거나 부르기 편한 이름이 좋고 브랜딩을 염두해 둔다면 이미 많이 쓰이는 별명보다는 겹치지 않는 이름이 좋습니다.

    3) 소개글 -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수식어

     

     

    2. 블로그 콘텐츠 작성

     

    2.1 글 분류

    1) 일상글 - '저녁식사로 뭘 먹었다' 등의 일상을 기록한 글입니다.

    2) 정보성글 - 블로그 지수에 가장 큰 점수를 부여하는 글의 종류입니다. 저녁식사로 무엇을 먹었는데 맛이 어떻고, 가게 위치나 가격 정보 등의 정보가 추가된 글입니다. 정보성 글은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 광고의 단가도 높습니다.

    3) 홍보글 - 기업의 공식 블로그 같은 대상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2.2 잘 쓴 글

    1) 제목에 적절한 조회수의 키워드가 적절한 개수(1~3개)로 담긴 글 - 높은 검색량의 키워드는 검색 순위에서 빨리 사라집니다.

    2) 제목에 따른 본문 내용과 키워드가 본문 안에 적당하게 사용된 글

    3) 1,500자 이상의 글자수

    4) 사진이 너무 많지 않고 글의 구성이 좋은 글

    5) 맞춤법과 표준어

    6) 부제목, 소제목 등을 적절히 사용해 보기가 좋은 글 

     

    2.3 포스팅 순서

    1) 경험과 생각을 글감으로 정하기

    2) 블로그 최적화 정도에 맞는 키워드 찾아서 정하기 -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https://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

     

    3) 글 세부 설정

    4) 제목, 썸네일 설정 - 30자 이내로 메인 키워드가 먼저 나오게 제목을 정합니다.

    5) 소주제 별로 내용 정리

    6)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시각적 자료 넣기

    7) 상세 정보 입력

    8) 키워드를 적절하게 넣어서 본문 작성하기

     

     

     

    3. C-Rank 알고리즘과 D.I.A 모델

     

    3.1 C-Rank

    특정한 주제에 대해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계속 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BLOG Collection - 블로그 포스팅 문서의 기본 정보(제목, 본문, 이미지 등)를 참고해 문서의 품질을 계산

    2) 네이버 DB - 문서 출처와 인기도 계산 (인물, 영화 정보 등 네이버 콘텐츠 DB를 연동)

    3) Search Log - 문서 출처의 인기도를 계산 (검색 이용자의 검색 로그 데이터를 이용)

    4) Chain Score - 신뢰도와 인기도 계산 (다른 출처에서 관심 정도를 이용)

    5) BLOG Activity - 얼마나 활동적인 블로그인지를 계산 (활동 지표를 참고)

    6) BLOG Editor 주제 점수 - 문서의 주제를 분류해 얼마나 집중하는지 계산

     

    3.2 D.I.A 모델

    C-랭크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정보성과 경험이 반영된 콘텐츠와 그 콘텐츠에 대한 방문자들의 반응이 중요해졌습니다. D.I.A 모델에 반영되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문서의 주제 적합도

    2) 경험 정보

    3) 정보의 충실성

    4) 문서의 의도

    5)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6) 독창성

    7) 적시성

     

     

    4. 스니펫 로직, 에어서치와 스마트블록

     

    4.1 스니펫 로직

    스니펫 로직이란 사용자들의 검색어에 매칭된 본문 안에 키워드 부분을 추출해 자동 노출되는 경우와, 작성자가 설정한 키워드와 매칭된 본문 안에 부분이 일부분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4.2 에어서치와 스마트블록

    1) 에어서치 - 네이버의 새로운 통합검색 브랜드로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로 검색 시 플레이스, 쇼핑, 테마, 인기주제 등 다양한 검색 결과를 한 페이지 내에 제공해줍니다.

    2) 스마트블록 - 에어서치에서 제공된 인기 주제들은 <인기 주제 둘러보기> 탭에서 스마트블록이라는 로직을 통해 큐레이션 되어 나타납니다.

    에어서치스마트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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