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언어 모델인 Cue와 CLOVA X에 대해 소개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클로바 X (CLOVA X)
소개
CLOVA X는 2023년 8월 24일 한국을 대상으로 출시된 서비스로 자연어 이해, 음성 인식, 이미지 인식 등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통합플랫폼입니다.
▶ 네이버 CLOVA X - https://clova-x.naver.com/
스킬
스킬은 CLOVA X가 더 나은 응답을 제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쇼핑, 네이버 여행의 최신 정보를 연동해 최저가, 상품 정보 추천 등을 받을 수 있고 쏘카는 빌릴 수 있는 다양한 차를 추천해주며, 트리플은 국내와 해외여행 일정을 계획해 주며, 컬리는 식재료, 뷰티,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상품을 추천, 원티드는 직무와 연차에 맞는 채용공고를 추천합니다.
▶ 이미지 편집 (순차적으로 서비스) - 커넥터를 통해 이미지를 업로드해 대화만으로 손쉽게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HyperCLOVA X
하이퍼클로바 X는 기존의 Hyper CLOVA를 업그레이드한 초대 규모 AI로 CLOVA X 보다 많은 데이터를 학습하고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기업을 위한 AI 서비스입니다. 기업 자체 데이터와 결합해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응답을 제공합니다.
2. 큐 (Cue:)
소개
큐(cue)는 2022년 8월 17일에 출시되어 일본에서 출시된 서비스로 네이버의 양질의 컨텐츠를 바탕으로 확장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생성형 검색 서비스입니다. 사용자의 질문과 관련된 정보를 통합검색, 뉴스, 쇼핑 플레이스, 영화 등의 컨텐츠 바탕으로 검색하고 내용을 요약하여 답변을 생성합니다.
사용방법
Cue:에 직접 진입하지 않더라도 네이버 검색창에 대화하듯 문장형 검색어를 입력하면 Cue:가 생성한 답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검색 결과 좌측 하단에 [대화하기] 버튼을 누르면 조회한 내용 그대로 Cue: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해 추가적인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대화하기] 옆에는 연관된 추천 질문이 떠서 바뀐 질문으로 Cue: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AI 모델의 단점은 네이버의 데이터에 상당부분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아직은 학습이 부족한 단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잘만 이용한다면 네이버 검색과 차이가 있는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가 기대되는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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