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체육학

마작 규칙 족보 용어

by KISCH 2019. 12. 13.
반응형

 

 

 

규칙

▸ 패를 하나 가져오고 필요없는 패를 하나 버리는 것을 반복해 누가 먼저 패의 완성형을 만드느냐
 패의 종류와 개수 (총 136개 : 완전히 같은 패가 4장씩 존재) 
수패
만수패 : 숫자가 1~9까지 써있는 패를 모두 모든 패 (9 X 4 = 36)
통수패 : 동그라미 1~9 (9 X 4 =  36)
삭수패 : 대나무 1~9 (9 X 4 = 36)
자패
풍패(바람패) : 동서남북 (4 X 4 = 16)
삼원패 : 백, 발, 중 (3 X 4 = 12) 

 항상 13개의 패를 가짐

 남들보다 빨리 4개의 조(멘쯔)와 1개의 머리(같은모양 2개)를 만들어야 이긴다
 
마작

 


 
족보

 삼색동순

 대삼원 

 혼일청일

 치또이 

 국사무쌍

 

 

 

 

용어

 가라텐 : 비패도 안 하고 거짓으로 리치를 부르는 것

 깡쯔 : 같은 모양 4개의 패조합

 당요 : 중장패로만 이루어진 배패

 도라 : 매 게임마다 무작위로 하나의 패를 도라로 지정. 정산시 이 패를 가지고 있으면 1판 추가

도라도라 : 도라가 2개

우라도라(뒷도라) : 리치를 걸고 올랐을 경우. 도라밑에 뒤집혀 있는 패

 또이츠 : 같은 모양의 패 2개

 론 : 다른 플레이어가 버린 패로 배패를 완성

 리치 : 멘젠이고 텐파이 상태일 때 선. 역이 없어도 1판으로 날 수 있다

 리패 : 패를 순서대로 늘어놓는 것

배패 : 4개의 조와 1개의 머리를 만드는 행위를 의미

멘젠 : 치, 뻥, 깡을 한 상태

멘쯔 / 순쯔 / 커쯔

멘쯔 : 같은 모양의 패 3개나 같은 모양의 수패 3개 연속 (순쯔와 커쯔를 통틀어 말함)

순쯔 : 같은 종류의 수패로 연속된 3개의 수조합

커쯔 : 같은 모양 같은 숫자 3개의 패조합

 

 

 상가 : 자신의 전 차례의 사람

 선가 

 세패 : 패를 섞는 것

 쓰무 : 쌓아놓은 패 중에서 1개를 가져오는 행, 조패가 완성되었을 경우도 쓰무라 부르고, 1판 인정

쓰무화 

안커 : 상대에게 보이지 않는 커쯔

역 : 화료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점수 (세는 방법 : 1판, 2판, 3판... )

1판 : 1천점

2판 : 2천점

3판 : 3천점

4,5판(만칸) : 8천점

6,7판(하네만) : 1만 2천점

8~10판(배만) : 1만 6천점

11~12판(3배남) : 2만 4천점

13판이상(역만) : 3만 2천점

 더블역만 : 쓰안커, 대삼원 (8배)

 오라스 : 마지막판. 동장전의 경우 동4국, 반장전의 경우 남4국

 유국 

 자패 

 작두 

 조패 

 직격 

치 / 뻥 / 깡 : 상대방의 버림패를 자신의 패로 가져와 멘쯔를 만드는 행위. 우측하단에 까놔야 함.

치 : 

뻥 : 순서에 상관없다

깡 :

 타가 

 텐파이 : 원하는 패가 하나만 들어오면 화료가 되는 형태 (cf) 이샨텐 : 패가 2개 들어와야 화료

 팅 

 프리텐 

 하 : 패를 버리는 곳

 하이떼이 

 화료 : 점수를 내서 그 판을 이기는 것을 말한다. 화료를 하기 위해선 역이 필요

 

 

 

 

 

 

반응형

'예술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싱 | 용어  (0) 2019.12.15
영화 용어  (0) 2019.12.15
야구 | 용어  (0) 2019.12.15
게임 용어와 게임 장르  (0) 2019.12.13
세븐나이츠 | 신화스킬  (0) 2019.12.13
장르 | 소울 (SOUL)  (0) 2019.12.12
던전 앤 드래곤  (0) 2019.12.12
오늘도환생 | 길드레이드  (0) 2019.1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