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
▸ 항상 13개의 패를 가짐
족보
▸ 삼색동순
▸ 대삼원
▸ 혼일청일
▸ 치또이
▸ 국사무쌍
✓
용어
▸ 가라텐 : 비패도 안 하고 거짓으로 리치를 부르는 것
▸ 깡쯔 : 같은 모양 4개의 패조합
▸ 당요 : 중장패로만 이루어진 배패
▸ 도라 : 매 게임마다 무작위로 하나의 패를 도라로 지정. 정산시 이 패를 가지고 있으면 1판 추가
도라도라 : 도라가 2개
우라도라(뒷도라) : 리치를 걸고 올랐을 경우. 도라밑에 뒤집혀 있는 패
▸ 또이츠 : 같은 모양의 패 2개
▸ 론 : 다른 플레이어가 버린 패로 배패를 완성
▸ 리치 : 멘젠이고 텐파이 상태일 때 선. 역이 없어도 1판으로 날 수 있다
▸ 리패 : 패를 순서대로 늘어놓는 것
배패 : 4개의 조와 1개의 머리를 만드는 행위를 의미
멘젠 : 치, 뻥, 깡을 한 상태
멘쯔 / 순쯔 / 커쯔
멘쯔 : 같은 모양의 패 3개나 같은 모양의 수패 3개 연속 (순쯔와 커쯔를 통틀어 말함)
순쯔 : 같은 종류의 수패로 연속된 3개의 수조합
커쯔 : 같은 모양 같은 숫자 3개의 패조합
▸ 삭
▸ 산
▸ 상가 : 자신의 전 차례의 사람
▸ 선가
▸ 세패 : 패를 섞는 것
▸ 쓰무 : 쌓아놓은 패 중에서 1개를 가져오는 행, 조패가 완성되었을 경우도 쓰무라 부르고, 1판 인정
쓰무화
안커 : 상대에게 보이지 않는 커쯔
역 : 화료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점수 (세는 방법 : 1판, 2판, 3판... )
1판 : 1천점
2판 : 2천점
3판 : 3천점
4,5판(만칸) : 8천점
6,7판(하네만) : 1만 2천점
8~10판(배만) : 1만 6천점
11~12판(3배남) : 2만 4천점
13판이상(역만) : 3만 2천점
▸ 더블역만 : 쓰안커, 대삼원 (8배)
▸ 오라스 : 마지막판. 동장전의 경우 동4국, 반장전의 경우 남4국
▸ 유국
▸ 자패
▸ 작두
▸ 조패
▸ 직격
치 / 뻥 / 깡 : 상대방의 버림패를 자신의 패로 가져와 멘쯔를 만드는 행위. 우측하단에 까놔야 함.
치 :
뻥 : 순서에 상관없다
깡 :
▸ 타가
▸ 텐파이 : 원하는 패가 하나만 들어오면 화료가 되는 형태 (cf) 이샨텐 : 패가 2개 들어와야 화료
▸ 팅
▸ 프리텐
▸ 하 : 패를 버리는 곳
▸ 하이떼이
▸ 화료 : 점수를 내서 그 판을 이기는 것을 말한다. 화료를 하기 위해선 역이 필요
'예술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싱 | 용어 (0) | 2019.12.15 |
---|---|
영화 용어 (0) | 2019.12.15 |
야구 | 용어 (0) | 2019.12.15 |
게임 용어와 게임 장르 (0) | 2019.12.13 |
세븐나이츠 | 신화스킬 (0) | 2019.12.13 |
장르 | 소울 (SOUL) (0) | 2019.12.12 |
던전 앤 드래곤 (0) | 2019.12.12 |
오늘도환생 | 길드레이드 (0) | 2019.1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