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iOS 애플리케이션 계층 구조. 즉 아이폰에서 작동하는 App의 구조입니다.
iOS 계층구조
하단은 API 가 C로 제공. 올라 오면서 Objective-C로 제공.
Foundation Framework : 기본적인 래퍼 클래스 제공UIKit Framework : 컨트롤, UI, 이벤트 처리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API 제공
QuartzCore AnimationOpenGL ESCore AudioOpenAL : 3D 오디오 라이브러리
Core Foundation : 배열, 스트링, 날짜, URLCFNetwork : BSD소켓, HTTP, FTP 프로토콜 등Core Location : GPSSQLite : 파일 기반 경량 데이터베이스XML : XML 피싱을 위한 libXML2 라이브러리 제공
Cocoa Touch Framework
코코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작성된 프레임워크로 화면의 그래픽 UI 및 터치 관련계층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용 API
❛ Foundation Framework : 앱의 핵심 객체와 네트워크, 문자열 처리 등
❛ UIKit Framework : 유저 인터페이스 제공
코코아 터치와 iOS 계층에서 최상위 층에 위치하여 아래 계층을 알 수고를 덜어 줌.
iOS SDK
❛ iOS 개발을 위한 애플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로, 이 SDK를 이용해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의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고, 아이폰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 터치와 관련된 디바이스의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고자 할 때 Cocoa Touch Framework를 import로 불러와 사용
Foundation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의 중심을 담당. NS 접두어 사용
CoreFoundation프레임워크
Foundation 하위 프레임워크로CF 접두어 사용
NSArray
arrayWithObject
(unsigned) count :배열이 담고 있는 객체의 개수를 얻을 수 있다.
objectAtIndex:(unsigned int) index; 특정 인덱스의 객체를 가져올 수 있다.
NSDictionary
배열보다 좀 더 구조화된 데이터를 가질 수 있는 구조체
키 값에서 관련된 값을 검색하기 위해 데이터 구조로 사전객체라고 불리는 컬렉션 객체
키와 값의 쌍(엔트리) 을 여러개 담을 수 있다.
키는 문자열로 지정
키는 사전 객체 내에서 고유. nil불가
값은nil 이외의 임의의 객체를 지정할 수 있다.
NSMutableArray
UIKit 프레임워크
UI 접두어 사용
UIKit 중요 클래스 계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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