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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자격증/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 디자인 일반

by KISCH 2021.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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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 디자인의 역사

 

1. 미술공예운동 — 기계화와 대량생산에 의한 생활용품 품질 저하에 반대하여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수공예 부흥운동

2. 아르누보 — 식물 모티브 곡선미와 화려한 색채

3. 기능주의 — 기능의 편리함 우선

4. 독일공작연맹(DWB) — 헤르안 우테지우스가 공업문명을 중심으로 조형을 발전. 양질화, 규격화

5. 큐비즘 (입체주의) — 기하학형태. 이차원적인 면의 분할

6. 구성주의 — 급진

7. 데 스틸 (신조형주의) — 네덜란드 중심 신조형운동으로 두스부르크, 몬드리안, 리트벨트 등이 주요인물이며 현대의 조형 활동은 인공세계를 상징하고 표현하는데 중점. 기하학. 삼원색과 흑,백,회색만 사용

8. 퓨리즘 (순수주의) : 입체주의 계승. 간결

9. 바우하우스 —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종합조형학교. 디자인이라는 용어 대신 '데시나레' 라는 용어 사용

10. 아르데코 (반 아르누보) — 장식미술. 낙관적, 향락적

 

 

 

 

 

 

 

2. 현대 디자인의 역사

 

다다이즘 — 허무주의

초현실주의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콜라주

추상 표현주의  칸딘스키, 몬드리안, 잭슨 폴락

포스트 모더니즘  멤피스

팝아트  상업적이고 반 미술적

옵 아트  시각적 미술

미니멀 아트  최소한의 극단적인 간결성

 

 

3. 디자인 일반

 

디자인의 의미  수립한 계획을 목적에 맞게 설계, 발전

디자인 조건 

  • 합목적성
  • 경제성 : 최소의 자재와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
  • 심미성
  • 독창성
  • 질서성

디자인의 과정  발의, 확인, 조사, 분석, 종합, 평가, 개발, 전달

디자인 기본 요소 

  • 개념요소 : 점, 선, 면, 입체로 이념형태, 추상형태
  • 시각요소 : 형, 형태, 크기, 색채, 질감, 빛과 명암
  • 상관요소 : 디자인 요소들의 결합
  • 실제요소

디자인 분야 — 광고디자인, 편집디자인, 시각디자인

2차원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편집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인 — 

입체 디자인 — 위치, 방향, 공간

 

 

4. 디자인 원리

 

1. 균형 — 물리적 구조와 색채에서 주는 시각적인 안정감

2. 비례  요소의 전체와 부분을 연관시켜 상대적으로 설명, 조형이 구성하는 모든 단위의 크기를 결정

3. 율동  요소의 규칙적인 특징을 반복, 교차, 강조, 변칙

4. 동세  방향, 각도 등을 강조하거나 과장

5. 통일과 변화 단일화와 변화

6. 강조와 대조 일부요소를 다르게 표현하거나 대립

  • 강조 : 바다 위의 빨간 등대

7. 조화 통일과 변화, 균형감. 유사조화, 대비조화

8. 점증  고층빌딩의 창문크기, 고가도로의 난간 및 도로 등 원근법을 적용하여 표현

 

디자인의 복합기능 — 빅터 파파넥이 주장. 방법, 연상, 미학

 

 

5. 디자인과 마케팅

 

마케팅의 조건  고객의 needs, 이윤 창출

마케팅의 구성요소

  •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마케팅믹스 : 적절하게 조합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것

제품 수명주기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소비자 구매과정 (AIDMA)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시장 세분화 기준  지리적변수, 인구통계학적변수, 심리적변수, 행동적변수

 

CIP — 기업의 새로운 이념 구축에 필요한 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기업이미지 통합전략

  • 전용색상 : 가장 기본 요소

 

 

6. 디자인의 발상

 

모방디자인  형태, 기능을 그대로 모방

수정디자인  형태의 일부만 수정

적응디자인  새로운 용도와 형태를 창조

혁신디자인  새로운 용도, 형태, 기능을 창조

 

시네틱스법 :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를 합쳐 관점을 완전히 다르게 하여 관련성을 찾아내 아이디어를 발상

 

7. 편집디자인

 

형태별 분류 — 

  • 시트형태 : 안내장, 명함, DM
  • 스프레드형태 : 신문, 카탈로그, 팜플렛
  • 서적 : 잡지, 메뉴얼, 브로슈어, 서적
  • 픽토그램 : 문자를 대신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한 그림문자

편집디자인의 구성요소  

  • 레이아웃
  • 타이포그래피 : 문자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문자의 높이
  • 글꼴

 

 

8. 광고매체

 

신문광고  신뢰도가 높고 높은 독자층, 짧은 수명

잡지광고  긴 생명력. 광고 효과가 느리다는 단점

TV 광고  영향력이 크고 반복 효과가 높음. 짧은 수명 비싼 비용

라디오 광고  신속, 장소의 제한이 없음. 다양성에 제약

DM 광고  우편을 통해 행해지는 직접광고

옥외광고  간판, 입간판, 옥상간판, 야립간판

POP (Point of Purchase)  충동구매를 유도, 소매점의 장식 효과, 구매를 촉진

 

 

9. 실내디자인의 요소

 

기본요소  바닥, 천장, 벽, 기둥과 보, 개구부

장식적 요소  조명 (직접, 간접, 반직접, 반간접, 전반확산조명)

목적별 분류 생활공간, 공공공간, 작업공간

 

 

10. 색의 기본원리

 

1. 적외선  780 나노미터 이상. 파장이 제일 길다

2. 가시광선  380-780nm

3. 자외선  380nm 이하. 파장이 제일 짧음

파장 : 파동에서 주어진 시각에 같은 모양이 반복되는 최소길이
파동 : 한 곳의 에너지가 흔들림을 통해 다른 곳으로 전달되어 나가는 것

4. 색광의 3원색

  • 빨강, 초록, 파랑
  • 색광의 3원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광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색광은 조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집니다.

 

 

11. 색채 자극과 반응

 

색순응  조명광이나 물체색을 오랫동안 보면 그 색에 순응하게 되어 지각이 약해짐

조건등색  다른 두 가지 색이 특정 광원 아래에서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

 

 

12. 색의 지각

 

1. 푸르킨예 현상 — 조명이 밝아지면 청자색이 제일 먼저 보이게 되는 현상. 해질 무렵 꽃보다 녹색의 나뭇잎이 먼저 뚜렷해짐

  • 박명시 : 어둠이 시작될 때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현상

2. 항상성  주변 환경이 틀려져도 색의 본래의 모습을 그대로 느끼는 현상

3. 베졸드-브뒤케 현상 — 빛의 강도가 높아갈수록 색상이 같아 보이는 위치가 다르게 되는 것

4. 애브니 효과 — 색의 채도를 높이면 같은 파장의 색이라도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5. 면적효과  

6. 소면적 3색각 이상 현상  

7. 메카르 효과  보색 잔상이 이동하는 효과

 

Moire (무아레 현상) : 이미지에 물결무늬가 격차처럼 교차되어 보이는 것

 

 

13. 색채 지각설

 

1.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  빨, 노, 파

2. 헤링의 반대색설  빨, 노, 초, 파, 검, 흰색

3. 뉴턴 색체를 과학적으로 정리하여 스펙트럼을 7색으로 분리

 

 

14. 색의 분류 및 색의 3속성

 

색의 분류 

  • 무채색 : 색채를 느낄수 없는 색
  • 유채색 : 색체를 느끼는 색

색의 3속성 

  • 색상 : 서로 구별되는 특성. 색조
  • 명도 : 색의 밝기의 정도. 흰색이 가장 높음. 사람의 눈이 가장 예민하게 반응
  • 채도 : 색의 선명도

 

 

15. 색의 혼합

 

가산혼합 (색광혼합)  혼합이 될수록 백색. 채도는 낮고 명도는 높아진다.

감산혼합 (색료혼합)  혼합이 될수록 어두운 회색에 가깝게 된다.

색료의 3원색 자주(Magenta)+ 청록(Cyan) + 노랑(Yellow) = 검정

중간혼합 (평균혼합) 

  • 병치혼합 : 신인상파 화가의 쇠라의 작품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 회전혼합

 

 

16. 현색계

 

표색계 색을 표시

  • CIE표색계 :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가산 혼합 원리로 물리적인 빛의 혼합을 기초로 하는 표색계

현색계  색채를 표시

혼색계  색광을 표시

 

 

17. 색명체계

 

기본색명  기본 20색

관용색명  이전부터 전해오는 습관적인 색의 이름 

일반색명 (계통색명)  관용색명의 단점을 보완하여 기본색명에 형용사 수식어를 붙여 사용

 

 

18. 먼셀의 표색계

 

색을 색의 3속성에 따른 '색상명도/채도 (HV / C)'의 형식과 번호로 나타낸 것

 

먼셀의 색상  기본 10색(빨 노 녹 파 보라, 주황 연두 청록 남색 자주)

먼셀의 명도  흰색과 검정 사이 11개의 명도 (중간 명도 4-6)

먼셀의 채도  0과 14

먼셀의 색 표기법  HV / C

먼셀의 색 입체  색의 3속성을 공간에 배치. 색 입체 수평단면도, 수직단면도

 

먼셀색상환
먼셀 색상환

 

5R이 표준빨강이면 1R은 연지

 

 

19. 오스트발트의 표색계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색상 분할을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

8가지 기본색을 다시 각각 3색상으로 나누어 24색상환으로 완성 

 

1. 색의 표시 체계로 백색, 흑색, 순색의 혼합량을 통해 색을 분석하여 표현

2. 무채색은 흰색+검은색=100%

3. 유채색은 흰색+검은색+순색=100%

4.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24색상이 배열

  • 등백색 계열
  • 등흑백 계열
  • 등순색 계열

 

 

20. 색의 대비

 

1. 등시대비 — 두 개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때 서로의 영향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임

  • 색상대비 : 색상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현상
  • 명도대비 : 밝고 어두움, 무게감이 다르게 보임. 사람의 눈이 가장 예민하고 강하게 반응
  • 채도대비 : 채도 차이가 더 나는 현상
  • 보색대비  더욱 선명해 보이는 원리

2. 면적대비  면적이 클수록 명도, 채도가 높아 보임

3. 한난대비  색이 따뜻하게 또는 차갑게 느껴지는 현상

4. 연변대비  두 색의 경계 부근은 멀리 떨어져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현상이 더 강하게 일어남

5. 계시대비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21. 색의 지각

 

1. 동화현상 (폰-베졸트 효과) — 인접색의 영향을 받아 인접색에 가까운 색이 되어 보이는 현상

2. 잔상  정의 잔상, 부의 잔상

3. 명시도  인접한 색의 영향을 받아 확실히 눈에 잘 보임

4. 주목성  시선 유도를 잘하는 성질. 따뜻한 난색이 주목성이 높습니다.

5. 진출색과 후퇴색 

  • 진출색 : 따뜻한색, 고명도색
  • 후퇴색 : 차가운색, 저명도색, 저채도색

6. 팽창색과 수축색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는 색이 팽창색 

  • 팽창색 : 따뜻한 색이나 명도가 높은색

7. 표면색 — 불투명한 물체가 빛을 반사시킴으로써 나타나는 물체의 색

 

 

22. 게슈탈트의 법칙 (군화의 법칙)

 

근접의 원리  가까이 있는 것들은 하나의 그룹(덩어리)으로 인식

유사의 원리  비슷한 성질의 요소들은 떨어져 있어도 동일한 집단으로 느낌

연속의 원리  배열과 진행방향이 비슷한 것끼리 연속되어 있으며 하나로 보이게 되는 원리

폐쇄의 원리  닫혀있지 않은 도형이 심리적으로 닫혀져 보임

 

 

23. 착시효과

 

반전-명도에 의한 착시  동일한 하나의 도형이 두 종류 이상으로 보임

루빈의컵
루빈의 컵

각도 방향의 착시  

면적과 크기 대비의 착시  주변 환경에 의해 크기가 다르게 보임

속도의 착시  속도가 있는 차 안에서 보면 글씨가 짧아 보임

길이의 착시  유화착시

상방거리 과대착시  위방향 과대착시

수평, 수직의 착시  수직으로 놓은 선이 수평보다 길어보임

 

 

24. 색의 감정적인 지각

 

온도감  난색, 한색, 중성색

중량감  명도에 따라 좌우

경연감  명도와 채도에 의해 좌우됨

강약감  채도에 따라 좌우됨

흥분색과 진정색  난색계통은 자극을 주거나 강조하는 흥분색, 한색계통은 기분이 안정되고 편안한 진정색

 

cf)

파랑 : 쓴맛을 나타내는 색, 상쾌, 신선, 차가움

녹색 : 평화, 안전, 휴식

주황 : 약동, 활력, 만족

 

 

25. 색채 조화의 원리

 

1. 셰브럴의 색채조화론  등 간격3색의 배열에 있는 3색의 배합

2. 저드의 색채조화론 

  • 질서의 원리 : 효과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채에서 생김
  • 친근성의 원리(동류의 원리) :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은 친근감을 준다.
  • 유사성의 원리
  • 명료성의 원리(비모호성의 원리) : 색상, 명도, 면적의 차가 분명한 배색이 조화를 이룬다

3.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조화, 부조화

 

 

26. 색채 배색

 

우아한 배색  보라색의 들어감

개성적 배색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

지성적 배색  회색계통 포함, 난색과 한색을 함께 배색

온화한 배색  중성색

명쾌한 배색  고명도 끼리의 색을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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