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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언어를 이용한 코딩은 초보자들에게 쉽지 않습니다. 전문성을 요하기도 하고 흥미를 잃기 쉽죠. 그래서 요즘에는 블로형 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 코딩을 합니다.
블록코딩 플랫폼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 코딩을 해보면 점하나, 괄호하나 때문에 프로그램 자체가 동작하지 않는 것을 경험하곤 합니다. 이런 전문성을 보완하고자 미국 MIT에서 개발한 것이 블록형 코딩입니다. 알고리즘 블록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블록을 쌓듯이 코딩해 나갑니다. 수정과 보완 또한 훨씬 편리합니다. 단점은 섬세한 애플리케이션은 개발이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스크래치 (Scratch)
2005년 블록형 코딩의 시초로 이후 나온 플랫폼들은 모두 스크래치와 유사합니다.
- 화면 - 블록, 블록결합, 시뮬레이션, 오브젝트 생성
- 장점 - 가장 오래되고 가장 많이 쓰는 플랫폼
- 단점 - 다른 플랫폼에 비해 호환되는 피지컬 컴퓨팅 도구가 적고 한글 번역이 문제가 있습니다.
앱인벤터 (App Inventor)
구글이 제작하다 현재는 MIT가 관리하는 오픈소스 앱메이커로 안드로이드 운용 체제용 응용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 장점 - Java, 안드로이드SDK를 다루지 않아도 안드로이드 앱 개발이 가능.
- 단점 - 기본적인 앱 개발만 가능
엔트리 (Entry)
네이버에서 만든 블록형 코딩 플랫폼
- 화면 - 스크래치와 구성이 거의 같음
- 장점 - 이해하기 쉽고, 활용할 수 있는 폭이 넓습니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많이 쓰입니다.
Code.org
한국에 엔트리가 있다면 미국에는 Code.org가 있습니다. 구글 블록클리를 기반으로 미국 어린 친구들의 코딩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블록코딩 라이브러리
구글 블록클리 (Blockly)
구글에서 오픈소스로 개발하고 있는 블록코딩을 개발하기 위한 Javascript 라이브러리로 대부분의 블럭코딩 툴(플랫폼)들이 이 블록클리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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