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목 전자상거래 기획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관계관리 : 고객관계관리 전략, 마케팅 기법
2.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 : 소비자 행동 이해, STP 전략, e-마케팅 전략
3. 인터넷 마케팅 관리 : 인터넷 광고 전략, 인터넷 PR 전략
4. 전자상거래 전략수립 및 컨셉화 : 전자상거래 사업전략 수립, 웹사이트 컨셉 도출
전자상거래의 필요성을 알고 어떤 마케팅이 있으며 어떻게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가 주된 내용입니다.
1.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 전략
1 CRM 전략 — 고객관계관리는 고객을 장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을 말합니다.
1.1 CRM 목표 :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고객관계 구축 강화, 고객의 수익성 극대화, 관계 강화를 통한 매출 증대
2 CRM 개요
2.1 고객분류 : 잠재고객, 신규고객, 기존고객, 핵심고객, VIP고객, 이탈고객
- 파트너고객 : 판매 기업에 대해 충성도는 높지만 요구사항도 많은 고객
2.2 CRM 구성요소 : 관계획득, 관계유지, 관계강화
2.3 전사적 CRM 정의 : 기업의 모든 사업영역과 구성원이 연결되어 CRM을 구현
- 4가지 관점 : 고객, 인프라, 프로세스
2.4 CRM이 적용되는 3대 핵심영역 : 마케팅, 고객서비스, 영업분야
기출문제
- 분석적 CRM 유형 : 고객분석, 고객세분화, 캠페인관리, Ad Hoc Query and Reporting
- CRM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 고객 수 증대, 신규 고객 확보 비용 증대, 고객생애가치 제고
마케팅 기법
3 기초적인 통계기법
3.1 과학적 연구를 위한 논리 : 연역적 논리체계, 귀납적 논리체계
3.2 변수 : 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
3.3 가설 : 대립가설, 귀무가설
3.4 가설검증 : 가설수립 -> 유의수준 설정 -> 검정통계량 설정 -> 유의수준에 부합하는 기각역의 설정 -> 검정통계량 게산 -> 판정
3.5 상관관계 : 상관계수는 상관관계의 정도를 파악
3.6 회귀분석 :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파악, 통계모델을 산출하는 방법
3.7 요인분석 : 공통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변수들을 묶어 몇 개의 요인으로 추축해 의미를 부여하는 통계기법
3.8 군집분석 : 개체들을 유사한 속성을 지닌 동류집단으로 분류하는 기법
4 데이터 마이닝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핵심 기술
4.1 데이터 마이닝 기법
- 사례기반추론
- 활용분야 : 프로젝트 관리
- 연관관계분석 : 사물, 객체, 이벤트 간의 연관성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법
- 군집분석
- 의사결정나무
- 인공신경망
- 데이터 안에 독특한 패턴이나 구조를 인지하는데 필요한 모델을 구축하는 기법
- 다계층 퍼셉트론 모형으로서, 입력층, 은닉층, 출력층으로 연결되는 특징
기출문제
- 데이터마이닝 활용 분야 : 투자 분석, 금융권의 대출 승인, 카드사의 사기 발견
- 데이터마이닝 응용 분야 : 이미지 분석 및 추출, 불량품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는 품질관리, 세무사기 등 부정행위 적발
5 최신 마케팅 기법
5.1 SNS 기반 마케팅
5.2 고객 중심 마케팅 —
- 쌍방향 마케팅
- 1:1마케팅
- 퍼미션마케팅(허락 마케팅)
- 바이럴마케팅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 CRM의 전 단계
- 빅데이터활용마케팅
- 타겟마케팅
- 모바일마케팅 : 이동성, 위치확인, 적시성
5.3 고객 참여 마케팅 —
- 프로슈머마케팅
- 코즈마케팅
- 라이브커머스마케팅
- 소셜리포터마케팅 : 특정 미디어에 국한되지 않고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를 통합적으로 활용해 파급 효과를 높이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마케팅 기법
5.4 웹로그 분석 — 방문객이 남긴 자료를 근거로 웹의 운영 및 방문 형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
- 일반분석 :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사이트의 현황을 분석
- 전환율분석 : 사이트내의 콘텐츠/상품에 대한 관심도 분석
5.5 쿠키의 개념 — 고객의 웹사이트 이용 관련 중요 행동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웹사이트 이용관련 데이터를 저장하여 정보를 분석,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2.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
기업전략과 마케팅 전략
6 소비자 행동 이해
6.1 소비자 행동 이해 :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심리적요인, 개인적요인, 사회적요인, 문화적요인
- 소비자의 5가지 관점 : 가치추구자, 생산저로서의 소비자(프로슈머), 영향력 행사자, 역할수행자, 욕구충족자
6.2 관여도 : 소비자들이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정보 탐색 과정에 기울이는 시간과 노력의 정도
- FCB 그리드 모델 : 저관여-고관여, 사고-감성 두 차원을 이용 네 가지 유형의 소비자 유형을 제시에 각 유형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6.3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과정 :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선택, 구매 후 행동
- 사전편집식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최상으로 평가하여 제품을 선택하고 제품이 2개 이상일 경우 두 번째로 중요시하는 평각기준에 의하여 선택
6.4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 노출, 주의 지각, 해석, 기억
- AIDMA 모델 : 인터넷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을 나타내는 모델로 주의, 흥미, 욕망, 기억, 행동의 순위
7 STP 전략에 대한 이해 — 기업이 고객의 선호에 맞춘 재화나 용역을 재공해 타사와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확보
- STP 수행 절차 :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 STP 전략의 핵심 구성요소
- 가격전략
- 머천다이징 : 유료화된 콘텐츠를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무료로 전환하여 광고 수입을 확보하고 더 기간이 지나면 타사에 제공함으로써 홍보 효과를 기대하는 전략
- 시장세분화
- 목표시장 선정
- 가격전략
7.1 세분화 개념 : 인구통계학적 변수, 심리적 변수, 구매행동 변수 기준으로 몇 개의 고객집단으로 나눔
- 코호트분석 : 같은 특색이나 행동 양식을 공유하는 집단을 구분하여 연구
7.2 전략적 세분 개요 : RFM 고객의 구매 내용을 통해 고객을 구분하고 세분화 하는 전략
- RFM : Recency(구매시점), Frequency(구매빈도), Monetary Value(구매금액)
7.4 목표시장(표적시장) : 세분시장 중 기업이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시장
7.5 포지셔닝 : 기업이 목표로 하는 타겟 고객층을 대상으로 제품, 브랜드, 기업 등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마케팅 전략, 표적시장을 선정한 후 이 시장에서 자사의 상품을 소비자의 마음속에 우호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활동
- 포지셔닝 맵 : 제품, 상품, 이미지 등 포지션 된 내용을 도표로 나타낸 맵
- 제품 편익을 이용한 포지셔닝 : 네이트 전신 라이코스는 '코믹한 광고적 요소와 즐겁지 않으면 인터네이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엔터테인먼트 부문을 강조
-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 자사의 제품이 특정한 고객 또는 계층에게 적합하다고 인식시키는 포지셔닝
7.6 지각도의 개념 : 소비자가 자사브랜드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평가 가능
7.7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
- 비용우위전략
- 차별화전략
- 비차별적 마케팅 : 고객을 세분화하지 않고 한 가지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
- 집중화전략
- 경쟁우위 전략 : 규모의 경제, 경험곡선효과, 유통망, 판매력
기출용어
- 고객경험관리 : 기업 등이 재화 혹은 서비스와 관련한 고객 경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마케팅 전략. 예를 들어 서비스를 통하여 감동을 전달하기 위해 모든 종업원들이 4주동안 고객충성도 교육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요구하는 기업
- 행태분석학적 고객 세분화 유형 : 충성도, 사용자군, 사용빈도
- 브랜드전략 5가지 실행단계 : 브랜드 네이밍 ->
8 e-마케팅 전략
8.1 인터넷 마케팅 개념
8.2 인터넷 마케팅 전략 수립 :
- SWOT 분석 : 강점 (Strenths), 약점 (Weakness), 기회 (Oppotunities) , 위협 (Threats)
- SO전략 : 강점을 살려 기회를 이용
- WO전략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얻음
- ST전략 : 강점을 살려 위협요소 제거
- WT전략 : 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회피, 기업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품이나 시장을 재구축해 제품/시장을 집중화하는 전략을 쓰거나 철수하는 전략을 고려
- PEST 분석 :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 경쟁세력모형 (마이클모어의 5 forces) : 기업에 대한 5개의 경쟁세력을 나타낸 모형
- 가치사슬 : 기업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
- 4P 전략 :
- 상품(Product)
- 가격(Price)
- 유통(Place)
- 촉진전략(Promotion) : 제품 광고, 제품 홍보, 인센티브
- 6C 전략 :
- 콘텐츠
- 커뮤니케이션
- 커머스
- 커뮤니티 : 고객 스스로 웹사이트 쇼핑몰에 참여해 서비스 제공자와 보다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공동관심사에 대한 상호간 정보교류를 할 수 있도록 지원
- 협력
- 고객맞춤화
8.3 바이럴 마케팅 특징
- 바이럴 마케팅 : 이메일과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
8.4 e-마케팅 다양한 SNS 채널 :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8.5 인터넷 신상품 개발의 이해
- 신제품 개발 전략
- 재포지셔닝 : 적은 변화정도로 상품의 이미지 등을 변화시켜 새롭게 접근하는 신상품
- 신제품 라인의 확장 전략 : 기존 브랜드명을 사용하여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것
- 불연속 혁신 제품 전략 : 과거와 단절하여 완전히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이 창출되는 것
- 저가 지향 제품 전략 : 신제품 가격을 저가로 형성
- 엔소프 매트릭스 :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제품과 시장에 대해 어떤 전략을 선택할 것인지 의사결정하기 위한 도구
- 시장침투전략 : 기존 고객에게 기존 상품을 더 많이 판매해 시장 점유율을 늘려 기업성장을 도모
- 제품개발전략
- 시장개발전략
- 다각화전략
- 케즘 이론 : 초기 시장에서 일반인들이 널리 사용하는 단계에 이르기 전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현상
기출용어
- 틈새시장 전략 : 다른 기업이 하고 있지 않은 새로운 시장, 서비스, 상품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생성 개발하는 전략
- 커뮤니티 이용 방식의 장점 :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회원관리가 쉽고, 무료이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
- 레드오션 전략
- 소셜 마케팅 전략
- 하이테크 마케팅 전략
3. 인터넷 마케팅관리
인터넷 PR 및 촉진 활동
9 인터넷 광고 전략 실행
9.1 전통적 매체 광고 VS 인터넷 광고
- ATL광고 :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전통적 매체
- BTL 광고 : 전시, 스포츠마케팅, CI, PR 등 직접적인 마케팅
9.2 인터넷 광고의 특징
-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없다
- 고객과 소통이 가능
- 광고 타겟 식별 가능
9.3 인터넷 광고의 현황
9.4 인터넷 광고의 형식
- Pull (유인형) : 인터넷을 통해 특정 품목을 자발적으로 검색하는 유형
- Push (강요형) : 수신자의 동의 없이 광고. 스팸메일
9.5 인터넷 광고의 유형
- CPM : 1000회 노출 시 소요되는 광고비용
- CPC :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광고비
- CTP : 동영상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광고가 성립되어 집행
- CPA : 타겟이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 광고를 지급
- CPL (Click Per Lead) : 광고를 통해 방문자가 유도된 행동(회원가입, 상담 신청 등)을 했을 때 광고비를 지불
- CPV : 뷰 수에 비용을 지불
- CPS (Cost Per Sale) : 사용자가 매체사의 광고를 통해 물품을 구매하였을 경우, 판매된 제품에 대한 수당을 매체사에 광고비로 지불
9.6 인터넷 광고의 종류 : 텍스트, 반응형, 이미지, 동영상, 웹프로모션, 제품쇼핑, 쇼케이스쇼핑, 통화전용 광고
기출 용어
- CTR (Click Through Rate) : 일명 클릭율로 웹페이지를 본 사용자 중 광고를 실제로 클릭해 웹사이트로 이동한 비율
- IMP : 광고 노출 횟수
- LP : 최초로 보게 되는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라고 한다.
- PV : 페이지 뷰
10 인터넷 PR 전략 실행
10.1 인터넷 개념
10.2 PR의 유형 : 브로셔웨어, 뉴스 공지, 온라인 고객서비스, 인터스티셜, 하이퍼링크
- 커뮤니티 : 특정 관심사, 직업 등의 연결고리를 통해 자발적으로 모임이나 동호회를 만들어 활동하는 공동체
- 포럼 :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장 효과적
- 커뮤니티 운영목적 : 수익창출, 고객관리, 충성도 제고
- 온라인 이벤트 :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사이트 방문을 유발
기출문제
- 인터넷 PR 전략 사례 : 공공캠페인 활동, 온라인 커뮤니티, 언론매체에 기사거리 제공
10.3 인터넷 촉진의 개념 : 인터넷으로 판매가 늘어나게끔 하는 마케팅 기법
10.4 인터넷 판매촉진 유형 : 가격할인, 경품, 쿠폰, 콘테스트와 추첨, 샘플링, 보너스팩, 제휴프로그램, 리펀드
- 쿠폰 : 특정 콘텐츠를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게 제공함으로써 판매촉진 효과, 최초구매 일으킴
- 로열티 프로그램 : 소비자가 구매 활동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고 구매액이 누적되는 것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해 반복 구매를 장려하고 보상하는 판매 촉진 도구
10.5 초기 인터넷 쇼핑몰 방문 고객의 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
-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요인 : 간편한 구매방법, 다양한 선택의 폭, 온라인 정보와 설명 및 평가
10.6 전자우편 광고
- 옵트인 : 수신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메일을 발송
- 옵트아웃 : 수신자가 발송자에게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야만 메일 발송이 안 되는 형식
10.7 배너 광고 : 웹페이지 내의 한 구석에 나와 있는 직사각형의 그래픽 형태의 광고
10.8 스폰서십 광고 : 소비자가 주로 방문하고 체류하는 사이트나 이용하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로 제고하려고 하는 형태의 광고
10.9 인터스티셜 광고 : 페이지가 넘어가는 사이에 노출이 되는 광고로 주목도가 높다
10.10 키워드 광고 : Pull형태의 광고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가장 가까운 정보 제공
10.11. Co-branded Contents 광고 :
- 협찬광고
- PPL : 영화나 드라마의 소품으로 기업의 제품을 협찬하여 완성된 작품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하는 것. 게임이나 채팅 등 디지털 콘텐츠에 해당 제품을 삽입하여 노출시키는 협찬형 인터넷 광고의 한 종류
10.12 마케팅 트렌드
- O2O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ICT기술로 연결. PC나 스마트폰 등으로 오프라인에서 영업 중인 식당, 상가, 호텔 등을 소비자에게 직접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
- O4O : O2O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오프라인 시장의 영향력을 강화한 서비스
기출용어
- 메타 상품 : 상품 자신이 단독으로 가진 가치 이외의 주변 가치를 포함하는 광의의 상품
- 번들링 전략 : 특정 상품을 한 품목씩 따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상품을 조합해서 판매하는 전략
- 교차 판매 : 원하는 상품을 검색할 경우, 연관 상품 또는 보완 상품 목록을 제시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기능
- 디스플레이 광고 : 스폰서광고, 배너광고, 위젯광고
4. 전자상거래 전략수립 및 컨셉화
전자상거래 사업전략 수립
11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
11.1 인터넷 : TCP/IP 통신 프로토콜로 정보를 주고받는 컴퓨터 네트워크
11.2 전자상거래 주도 시장의 경제
- 공유경제 : 자산은 물론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하여 합리적 소비, 새로운 가치 창출을 구현하는 신개념 경제
- 긱 경제 : 그때 그때 임시직을 섭외해 일을 맡기는 경제형태
- e-Marketplace : Electronic Marketplace, Web Marketplace, Net Marketplace. 기업 간 인터넷 가상 거래공간.
- 구독경제
11.3 전통적인 상거래 VS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 : 유통채널이 단순하고 거래비용이 감소
11.4 전자상거래의 긍정적인 영향 및 성공요건
- 고객 정보 획득이 가능
- 정보의 신속한 검색 및 비교가 가능
- 유통 비용 절감을 통한 효율성 재고가 가능
11.5 디지털 경제
- 디지털 경제 :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
- 인터넷 경제 3원칙
- 고든무어의 법칙 : 마이크로칩의 밀도가 24개월마다 2배로 늘어난다는 법칙
- 메트갈프의 법칙 : 인터넷은 적은 노력으로 커다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가시사슬의 법칙 : 조직은 계속적으로 거래 비용이 적게 드는 쪽으로 변화
- 황의 법칙 : 반도체 메모리 용량이 1년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이론
- 길더의 법칙 : 광섬유 대역폭은 12개월만에 3배가 증가
- 코어스의 법칙 :
- 디지털 세대 이해
- 밀레니얼새대 : 1980년-1994년 사이에 태어난 Y세대
- Z세대 : 1995년-2010년 초반 태어난 Y세대 다음 세대로 디지털 네이티브, 포노사피엔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12 전장상거래의 현황과 전망 —
12.1 전자상거래의 현황
12.2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전자상거래 트렌드 : 품목 다양화 고령층 쇼핑 증가, 온오프라인 융합, 혁신 정보기술 도입
기출문제
- 통계청 2016 1/4분기
- 미국 :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이 가장 높은 국가
- 통계청 2018 4/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의복, 여행 및 교통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음식료품 순
-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의복, 여행 및 교통서비스, 음식료품, 가전/전자/통신기기 순
- 통계청 2020 2/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대비 15.2%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대비 21.0%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 중 음식료품 거래액이 높게 나타남
13 전자상거래 사업의 유형과 특성 —
13.1 전자상거래 사업의 모델
- B2B : 기업과 기업
- B2C : 자사몰, 종합몰, 오픈마켓, 편집샵
- 소셜커머스
- 핵심개념 : 커머스 플랫폼과 SNS의 결합
- 변화 동인 : SNS, Mobile, AR, LBS
- 커머스 플랫폼 : Social Web, 통합된 온, 오프라인
- 소셜커머스
- C2B : 고객과 기업간. 역경매와 공동구매가 속하는 기업에서 고객으로 나가는 일방적 관계가 아닌 고객에서 기업으로 연결되는 역방향
- B2G : 기업과 정부
- B2E : 기업 내에서의 전자상거래
- P2P : 개인과 개인과의 전자상거래, 웹서버를 통하지 않고 파일과 컴퓨터 자료를 직접적으로 공유
13.2 전자상거래 유형
- E 커머스 : 인터넷 전자상거래
- M 커머스 : 모바일 전자상거래
- T 커머스 : TV망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 V 커머스 : 영상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 Live 커머스 :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13.3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 진입
- 운영
- 성장
14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 요소 —
14.1 전자상거래 사업의 구성요소
- 기술적 요소
- 사업적 요소
- 자원적 요소
- 사회적 요소
14.2 전자상거래 추진전략
- 데이터 차원의 다양화 전략 : 데이터 용량의 다양화 전략, 이미지 해상도의 다양화 전략, 데이터 범위의 다양화 전략
- 시간 차원의 다양화 전략
웹사이트 컨셉 도출
15 웹사이트 컨셉의 이해 —
15.1 웹사이트 컨셉의 개념
15.2 웹사이트 컨셉의 중요성
15.3 웹사이트 컨셉의 조건
15.4 웹사이트 컨셉을 지원하기 위한 3가지 요소
- 비즈니스적 요소
- 콘텐츠 및 디자인 요소
- 시스템적 요소
15.5 웹사이트 컨셉을 전달하는 요소 : 네비게이션 방식, 사이트 전략, 사이트 구조, 콘텐츠 종류, 그래픽 이미지
16 웹사이트 컨셉 도출과정 이해 —
16.1 웹사이트 컨셉을 도출하는 과정 : 목표설정 > 대상파악 > 가능성 고려 > 사이트 전략
16.2 웹사이트 컨셉 도출 시 목표 사용자 관점
16.3 웹사이트 컨셉 도출 시 기획개발 관점
- 사이트맵 작성 시 유의사항 : 컨셉이 명확,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할 메뉴를 최상위, 특정 부분으로 치우치지 않게 범주화하고 중복되는 메뉴 제거
16.4 웹사이트 컨셉 결정 시 고려 사항 : 고객의 정의, 정보의 종류와 내용, 방문자와 웹사이트간의 상호작용
16.5 웹사이트 개발을 휘해 작성하는 제안서의 주요 내용 : 개발 개요, 개발 범위, 교육 훈련
16.6 웹사이트 구축 시 고려사항
- 웹사이트 구현에 사용될 기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
- 웹사이트 개발에 필요한 전체 과정상 프로젝트 구성원들 간에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 현재 관점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예상되는 시장 규모 및 ICT 기술을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설계
16.7 모바일 웹사이트 구축 시 고려사항
17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
17.1 비즈니스 모델 개념
17.2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 : 고객과의 관계, 가치 제안, 네트워크
17.3 e-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기본 개념 :
- 사업성 모델 : 아이디어, 수익 원천 유형, 인프라 구조
- 데이터 모델
- 프로세스 모델
17.4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17.5 라파교수의 e-비즈니스 모델 분류 : 중개형, 광고형, 정보중개형, 소매형, 제조형, 제휴형, 커뮤니티형, 기업형, 사용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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