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자격증/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 관리사 필기 TOC.

by KISCH 2021. 2. 16.
반응형

 

 

전자상거래 기획 (인터넷 마케팅)

 

1. 고객관계관리 (CRM)

 1.1 CRM 개념 — 고객관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

 1.2 CRM 구현을 위한 정보기술 요소 — 

  • 통합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 마이닝 도구
  • 마케팅 채널

 1.3 e-CRM — 온라인 CRM

 1.4 CRM 전략 — 조직성과, 고객, 프로세스, 기업인프라

 1.5 e-STP — 

  • Segment (고객세분화)
  • Targeting (시장 선정)
  • Positioning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지셔닝)

 

2. 데이터마이닝

 2.1 데이터마이닝기법 — 

 2.2 연관관계분석 — 지지도, 신뢰도, 향상도

 2.3 의사결정나무 — 목표변수에 대한 의사결정 규칙들을 나무 구조로 그래프화

 2.4 인공신경망 — 데이터 안의 독특한 패턴이나 구조를 인지하는데 필요한 모델을 구축

 2.5 사례기반추론 — 사례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례 결과 예측

 2.6 머신러닝 — 컴퓨터가 여러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    

 

3. 최신 마케팅 기법

 3.1 모바일마케팅

 3.2 원투원마케팅 — 기업과 고객 친밀

 3.3 이동성 기반 마케팅 

 3.4 위치 기반 마케팅 

 3.5 타이밍 기반 마케팅 

 3.6 스마트폰 마케팅 

 3.7 증강현실 활용 마케팅 

 3.8 QR코드 활용 마케팅 

 3.9 소셜 마케팅 

 3.10 바이럴 마케팅       

 3.11 e 마케팅         

 

4. 인터넷 광고와 PR

 4.1 웹을 이용한 광고 — 배너광고, 삽입광고, 이메일광고, 동영상광고, 스폰서쉽광고

 4.2 웹을 이용한 홍보 — PR

 4.3 웹을 이용한 판매 촉진 — 제휴프로그램, 쿠폰, 콘테스트 추첨 가격할인

 4.4 검색엔진 마케팅

 

5.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5.1 시장의 변화 

 5.2 소비자의 변화 

 5.3 제품의 변화 — 

 5.4 가격의 변화 

 5.5 유통의 변화 

 5.6 촉진의 변화 

 

6. e 마케팅 전략

 6.1 인터넷시장환경분석 

 6.2 e 마케팅 목표 설정 

 6.3 e 마케팅 전략 수립 — 제품 가격 유통 촉진

 6.4 e 마케팅 전략 수립 — 지식과 정보, 고객맞춤, 공동체운영, 의사소통, 거래형성, 관계확장

 6.5 e 마케팅 관리 및 평가 — 효과계층모델 7단계, 온라인계층모델 5단계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1. 전자상거래 프로세스

 1.1 구매 및 판매 프로세스 — 

  •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구매의사 결정 단계 : 필요성 인지, 정보검색대안, 평가실제 구매 결정, 이전구매행동 충성도

 1.2 물류 및 재고관리 — 

 

2. 사이트 설계 및 구축

 2.1 사이트 설계

 2.2 성공적인 웹사이트 설계 전략 — 

 2.3 웹사이트 내비게이션 전략 — 

 2.4 전자상거래보안관리 — 

 

3. 전자결제

 3.1 전자지불수단 분류방식 

 3.2 전자지불수단의 유형 

 3.3 전자결제 프로세스 

 3.4 전자결제보안 

 

4. 프로젝트 관리

 4.1 프로젝트 관리 개요 

 4.2 프로젝트 관리 

 4.3 웹사이트 프로젝트 관리 

 

 

 

 

 

 

 

전자상거래 시스템 운영 및 관리

 

1. 전자상거래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컴퓨터시스템 — 전자상거래 서버의 이해, 신기술 기반 전자상거래 컴퓨팅시스템, 인터넷 기초

 전자상거래 정보관리 — 고객, 제품, 결제 등 전자상거래 정보에 대한 이해,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에 대한 이해, 데이터웨어하우스,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 최신기술과 접목된 정보관리 방안

 

백오피스 운영 및 관리 : 기업의 부가가치와 직접 연결되는 생산, 마케팅, 판매 등의 활동을 후방에서 도와주는 일

 

2. 전자상거래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및 시스템 보안 — 암호 및 인증기술 개념, 네트워크 보안기술 개념, 시스템 보안기술 개념, 정보시스템 보안 및 감사정책 실행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

 

1.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4. 개인정보 보호법

 

5. 소비자기본법

 

6. 전자서명법

 

7. 전자금융거래법

 

8.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약청 : 위치정보법)

 

9. 지식재단 기본법

 

10. 정보통신기반 보호법

 

11. 정보통신기반 보호법

 

12.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13. 상표법

 

14.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관리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