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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활성화 된 지 4-5년 밖에 되지 않아서 정확한 데이타들을 얻기가 쉽진 않지만 전기차에 대해 기초적인 궁금한 점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 전기차 원리
1.1 작동 원리
전기차에 장착된 배터리에서 전기를 조금씩 방전해 모터를 작동시키고, 그 힘으로 자동차가 움직입니다.
1.2 전기차 배터리
- 수명 - 2,000회, 40만/km, 10~15년
- 가격 - 테슬라 배터리팩 교체 1,700만원, 보통 2,000만원 (공임 포함 2,400만원)
- 보증 - 보통 5~8년
1.3 전기차 옵션
- 윈터 패키지 (현대 자동차)
- 히트 펌프 시스템 : 기존 내연기관에서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난방에 사용하지만, 전기차는 히터를 켜기 위해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에어컨의 원리(에어컨 실외기 열을 난방으로 이용하는 개념)와 비슷한 기술로 난방하는 시스템
- 배터리 히팅 시스템 : 겨울철 리튬이온 배터리가 과냉각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장치
- V2L 옵션 (Vehicle to Load)
- 전기차에 내장된 배터리를 활용해 다양한 전기제품들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
2. 전기차 종류 및 가격
2.1 국산
- <CEVO> 캠시스 - 1,520만원~ / 경형 해치백 / 69-75km
- <현대> 코나 - 4,500만원 예상 / 소형 SUV / 410km
- <기아> 니로 EV - 4,800만원 / 소형 SUV / 401km
- <현대> 아이오닉6 - 5,200~6,385만원 / 중형 세단 / 367-524km
- <기아> EV6 GT - 7,200만원 / 준중형 SUV / 342km
- <현대> 제네시스
- GV60 : 6,400~7,400만원
- GV70 : 7,300만원
- GV80 : 8,300만원
2.2 해외
- <폭스바겐> ID.4 - 5490만원 / 준중형 SUV / 405km
- <폴스타> 2 - 5,490~5,990만원 / 중형 세단 / 334-417km
- <테슬라>
- 모델 3 : 5,999~7,599만원 / 중형 세단 / 403-480km
- 모델 Y : 7,839~8,499만원 / 중형 SUV / 448-511km
- 모델 X : 1억 3천~1억 6천만원 / 준대형 SUV / 448-511km
- 모델 S : 1억 3천~1억 6천만원 / 준대형 세단 / 478-499km
- <BMW>
- IX 1 : 6,600~6,950만원
- IX 3 : 7,740만원
- I4 : 7,720만원
- I7 : 2억 초반
- <벤츠> EQE - 1억 / 준대형 세단 / 471km
- <포르쉐> 타이칸 GTS - 1억 8천만원 / 준대형 세단 / 317km
2.3 보조금
- 2023년 - 전년대비 20만원 감소한 최대 680만원입니다.
- 차량 가격 기준 - 5,700만원 미만 차량 구매 시
- 지자체 - 지자체별로 다릅니다. 서울은 거의
- V2L 옵션 - 15만원
3. 전기차 장단점
3.1 장점
- 유지비가 저렴
- 조용함 (트랜스미션, 엔진 등이 없기 때문)
- 토크, 마력이 동급대비 좋다
- 환경 오염이 적다
3.2 단점
- 비용 - 초기 구입비용이 동급 내연기관 대비 약 5~6백만원 더 비쌈
- 겨울 - 겨울철 주행 가능 거리가 줄어들고 충전속도가 느려짐
- 충전 - 충전시간이 많이 걸린다
4. 충전
- 급속충전 - 1시간 20분 이상
- 800V 충전시스템 - 아이오닉5 18분만에 80%를 충전
- 농사용 전기 - 농사용 전기로 코인 채굴도 하고 전기차 충전도 할 수는 있지만 거의 다 걸린다고 합니다. 벌금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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