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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 2.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②

by KISCH 2024.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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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2과목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 색채학 파트 요약입니다.

 

 

목차

     

     

    3. 색채학 

     

    3-1. 색채 지각

    색을 지각하는 기본 원리

     

    1) 색을 지각하기 위한 요소 - 가시광선, 물체, 시각

    • 가시광선 : 인간이 눈으로 지각될 수 있는 범위(380~780nm)
    • 스펙트럼 : 프리즘으로 태양광을 분광시켜 나타나는 무지개색과 같은 연속된 색의 띠
    • 켈빈 : 색온도를 나타내는 단위

    2) 색체 지각 반응 효과 - 명시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명도 차이

    3) 조건등색 (메타메리즘) - 분광반사율이 다른 2가지의 색이 어떠한 광원 아래 동일 색상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

    • 박명시 :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양쪽이 작용하고 있는 시각의 상태

     

    색의 지각 효과

     

    1) 푸르킨예 현상 - 낮에는 붉은 부분, 저녁때 푸른 부분이 밝게 보이는 것

    2) 색음 현상 - 주위 보색이 중심에 있는 색에 겹쳐 보이는 현상

    3) 애브니 효과 - 파장이 같아도 색의 채도가 변함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것

    4) 베졸트 효과 - 색을 직접 섞지 않고 색점을 섞어 배열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변화시키는 효과

    5) 페히너 효과 - 흑백으로 나눈 면적을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파스텔톤의 유채색이 나타나는 색의 잔상효과

    6) 베너리 효과 - 

    7) 리프만 효과 - 색이 달라도 그림과 바탕 밝기 차이가 없으면 그림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 현상

    8) 스티븐스 효과 - 빛이 밝아지면 명도 대비가 더욱 강하게 느껴지는 효과

    9) 색이 주는 감정 효과

    • 색의 경연감 : 시각적 경험에 의해 색채가 딱딱하게 느껴지는 색과 부드럽게 느껴지는 색이 있는 것

    10) 색채 연상 - 색채가 특정한 사물과 연관되어 인식되는 현상. 빨간색은 '사과'가 떠오르는 것

    11) 색의 현시 - 어떤 색채가 매체, 주변색, 광원, 조도 등의 서로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다르게 보이는 현상

    12) 지각적 방위 현상 - 인간이 자신에게 불리한 것을 인지하지 않으려 하고 유리한 것을 선택해서 지각하려는 현상

    13) SD 법 - 색체 이미지 평가 방법

     

    3-2. 색의 분류, 성질, 혼합

    색의 3속성과 색입체

     

    1) 색의 3속성

    • 색상 : 색상은 H로 표기하며 주요 5색은 대표숫자 5를 붙임
    • 명도 : 물체 표면 반사율의 높고 낮음을 나타냄. 흑색은 0, 백색은 10으로 총 11단계
    • 채도 : 무채색이나 다른 색을 혼합할수록 채도는 낮아짐

    * 색조 : 색의 명암의 강약이나 색의 맑고 탁함 정도

     

    2) 먼셀의 색입체 - 색의 3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가 세로축, 입체의 원을 따라 색상, 중심의 가로축을 채도로 구성

     

    색의 혼합

     

    1) 가산 혼합 (색광 혼합) - 빛의 3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을 혼합

    2) 감산 혼합 (색료 혼합) - 색료의 3원색인 시안, 마젠타, 노랑을 혼합하는 것

    3) 중간 혼합

    • 병치혼합 :  옆의 색들에 의해 영향을 받아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
    • 회전혼합 : 두 가지 색을 원판 위에 붙인 후 회전하면 두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

     

     

    3-3. 색의 표시

    표색계

     

    1) 표색계

    • 현색계 : 색의 3속성에 따라 일정한 표준(번호, 기호) 등을 사용해 정략적으로 표시하는 체계
    • 혼색계 : 색광을 표시하는 것. 심리적, 물리적인 빛의 혼합을 기초로 색을 표시하는 체계

    2) CIE Lab 색공간 - 인간이 새개를 감지하는 노랑-파랑, 초록-빨강의 반대색설에 기초하여 CIE에서 정의한 색 공간

    3) 먼셀의 표색계 

    • 먼셀의 색상 :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주요 5색을 같은 간격으로 배치
    • 먼셀의 명도 : 색의 밝고 어두움. 흰색부터 검정까지 총 11단계
    • 먼셀의 채도 : 채도가 없는 무채색을 0,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14로 규정
    • 먼셀의 표기법 : 색상을 Hue, 채도를 Chroma라고 하여 기호는 H, V, C로 표기

    4) 오스트발트의 표색계

    • 헤링의 4원색설(빨강, 노랑, 초록, 파랑)을 기본으로 한 색상 분할을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이 되도록 함
    • 오스트발트의 기본 원리 : 무채색은 '흰색량 + 검정량 = 100%', 유채색은 '흰색량 + 검정량 + 순색량 = 100%'

     

    색명

     

    1) 기본색명 - 한국산업규격에서 사용한 기본 10색 (빨강, 주황, 노랑, 연두, 녹색,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색)

    2) 일반색명 - 색의 삼속성에 따라 분류하여 보다 감성적인 전달

    3) 관용색명 - 옛날부터 전해오는 습관적인 색의 이름. 동물, 식물, 광물, 원료, 인명, 지명, 자연 대상 등의 고유한 이름을 붙인 색

    4) 지역색 - 특정지역의 하늘과 자연광, 습도, 흙과 돌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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