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자격증/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 2.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③

by KISCH 2024. 12. 18.
반응형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2과목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 색채학 파트 요약입니다.



3-4. 색채조화

색의 대비

 

1) 동시대비 - 가까이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 색상대비 : 색상이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색상 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
  • 명도대비 : 밝기가 다른 두 색이 인접했을 때 밝은 색은 더 밝아 보이고 어두운 색은 더 어두워 보이는 현상
  • 채도대비 : 채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 간의 채도 차가 나타나는 현상
  • 보색대비 : 보색 관계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

 

2) 계시대비 - 어떤 색을 보고 이어서 다른 색을 볼 때 생기는 대비

3) 연변대비 - 색과 색이 접하는 경계부분에서 강한 색채 대비가 일어나는 현상

4) 면적대비 - 색이 차지하고 있는 면적의 크기에 따라 색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

5) 한난대비 - 차가운 색과 따뜻한 색이 대비되었을 때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더욱 따뜻하거나 차갑게 느껴지는 현상

 

동화, 잔상, 명시성, 주목성,진출과 후퇴, 팽창과 수축

 

1) 동화 현상 - 어떤 색이 옆에 있는 색에 의해 옆의 색과 비슷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

2) 잔상 

  • 정의 잔상 : 잔상이 원래의 감각과 같은 밝기 및 색상을 가지는 것
  • 부의 잔상 : 자극이 사라진 후 원자극의 정반대 상이 보이는 잔상효과

3) 명시성 - 어떤 색이 인접한 주변 색에 영향을 받아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이거나 판독하기 쉬워서 정보를 빨리 이해하게 되는 것

4) 주목성 - 사람의 눈에 자극을 두어 눈길을 끄는 색의 성질

5) 진출색과 후퇴색 

  • 진출색 : 가까이 보이거나 튀어나와 보이는 색
  • 후퇴색 : 멀리 보이거나 뒤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색

6) 팽창색과 수축색 - 같은 크기의 것이라도 색에 따라 실제 면적보다 작게 또는 크게 느껴지는 현상

 

 

반응형

 

색채조화론

 

1) 저드의 색채조화론

  • 질서의 원리 :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채의 요소가 일정하면 조화된다
  • 친근성의 원리 : 어떠한 색채라도 공통성이 있으면 조화된다
  • 유사성의 원리 : 자연환경의 색채처럼 사람에게 잘 알려진 색은 조화된다.
  • 명료성의 원리(비모호성의 원리) : 여러 색채의 관계가 모호하지 않고 명쾌하면 조화된다.

2) 레오나르도 다빈치 - 색채 조화 이론을 발전시키고 반대색의 조화를 최초로 주장

3) 뉴튼 - 1676년 태양광을 프리즘에 통과시켜 7가지 색으로 분해

4) 괴테 - 모든 색채 현상을 물리적, 심리적, 화학적인 현상 세 가지로 분류

5) 베졸트, 브뤼케의 색채조화론 - 유사 색상의 배색과 보색의 배색이 조화를 이루기 쉽다는 이론

6) 문과 스펜서의 색채조화론 - 색의 3속성에 따른 색 공간을 정량적으로 취급하기 위해 '오메가 공간'이라는 색입체를 설정

7) 비렌의 색채조화론 - 색 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하면 그 색들 간에는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화롭다는 것

8)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 - 보색대비의 변형을 기초하여 12색상환에서 삼각형, 사각형 등을 그려놓고 2색, 3색, 4색, 5색, 6색 배색의 조화론을 주장

 

슈브뢸의 색채조화론

 

모든 색채 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비에서 이루어진다

세퍼레이션 배색 - 조화되지 않는 사이에 무채색을 놓으면 조화로워 보인다

 

1) 인접색의 조화 - 동일 색상 안에서도 대비가 있으면 조화롭다

2) 반대색의 조화 - 인접색의 조화는 차분하고 한정된 느낌. 반대색의 유쾌한 감정을 유발

3) 근접 보색의 조화 - 보색 조화는 격조 높고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비 방법

4) 등간격 3색 조화 - 근접 보색의 배열보다 한층 화려하고 원색적인 효과

5) 주조색의 조화 - 어떤 배색을 하더라도 주조색 한 가지가 전체에 부드럽게 깔리면 여러 색들을 효과적으로 유도

 

배색

 

1) 배색의 구성요소 - 기조색, 주조색, 강조색

2) 배색을 구성하는 색채를 계통적으로 조직화한 컬러 스킴

  • 기조색 : 배색 대상의 이미지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심이 되는 색체
  • 보조색 : 기조색이나 주조색으로 대상의 특성을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
  • 정돈색 : 형태나 공간을 짜임새 있게 하기 위한 색채
  • 기준색 : 색채조화에서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의 중심이 되는 상징적 대표색
  • 주조색 (도미넌트 컬러) : 배색의 기본이 되는 색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관련포스트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 2.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①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 2. 멀티미디어 기획 및 디자인 ②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 1. 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TO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