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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개발/블로그

블로그 | 구글 서치 콘솔 개요

by KISCH 2020.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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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서치콘솔

 

 

개요

 

구글에 웹사이트를 검색했을 때 어떻게 보여지는지 어떻게 수정해야하는지를 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구글의 웹사이트 노출 횟수 및 크롤링 가능 여부 확인

색인 상태 점검 및 문제 개선

트래픽을 유발하는 관련 페이지 및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의 스팸 외 기타 문제 발견 여주

관련된 사이트 분석

AMP 모바일 사용 편의성 및 기타 검색 관련 문제 해결 

 

속성 유형 설정

도메인 속성 —  

URL 접두사 속성 —  

소유권 확인 —  

 

서치 콘솔 인사이트 (Beta)

  1. 서치 콘솔의 구글 검색 데이터와 검색 애널리틱스의 사이트 방문 데이터를 결합
  2. 간단한 포커스 데이터 제공 - 실적이 가장 우수한 페이지의 주요 측정항목과 트래픽 변경사항

 

 

실적

 

검색결과

총 클릭 수, 총 노출 수, 평균 CTR과 평균 게재 순위를 볼 수 있으며 실적이 제일 높은 페이지, 낮은 클릭률을 가진 페이지, 키워드 별 클릭 수, 키워드 별 노출 수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디스커버

  1. 구글 디스커버 - 검색어에 대한 결과를 표시하는 대신 구글 자동화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관심분야와 일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콘텐츠를 주로 표시
  2. 구글 디스커버에 표시되는 빈도와 노출의 클릭수 및 클릭률을 보여줌

 

 

색인

 

색인 생성 범위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잘 색인이 되어있는지 어떤 점이 부족한지 확인 

오류 — 색인이 되지 않은 페이지  

경고 있음 — 페이지의 문제점을 발견  

유효 — 정상적으로 페이지를 색인  

제외됨 — 페이지가 색인 되지 않아 제외

  • robots.txt에 의해 차단 : 구글에서 크롤링을 차단하고 있는 경우  

 

사이트맵

사이트맵 — 한 사이트에 올라가 있는 여러가지 콘텐츠 간의 관계에 대한 정보 

사이트맵 제출 — 구글이 보다 쉽고 빠르게 웹사이트를 찾고 파악하게 도와준다 

Robots.txt 제출 — 웹사이트 안에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콘텐츠를 Robots.txt 파일을 통해 검색엔진 크롤러의 접근을 차단 

 

삭제

웹사이트 내 컨텐츠가 구글 검색결과에 반영되지 않기 바라면 '일시적으로 숨기기'를 통해 90일간 검색결과에서 제외

 

 

실험

 

코어 웹 바이탈 (Core Web Vitals)

1) 항목 - 아래 항목들을 3가지로 지표화

  • 웹 페이지 로딩 속도
  • 모바일 친화성
  • 세이프 브라우징 : 페이지에 방문자의 의도를 속이려는
  • 암호화(https적용 여부)

2) LCP -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에 대한 지표

  • 2.5초 이하면 좋고, 4초 이상이면 문제

3) FID - 웹 페이지와 사용자간의 상호 작용 지표

  • 브라우저에서 다음 액션이 가능하게 되는 시간까지의 길이
  • 100ms 이하면 좋고 300ms 이상이면 나쁜 상태

4) CLS - 비주얼 안정성

  • 링크를 클릭하는 순간 레이아웃이 이동해 광고를 클릭하거나 하는 지표
  • 0.1이하면 양호, 0.1-0.25면 개선, 0.25이상이면 나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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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사항

 

핵심적인 웹 지표

LCP (Largest Contentful Paint) — 페이지에서 시각적 요소를 렌더링 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2.5초 이내가 정상 범위 입니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

휴대기기에서 사용 편의성 문제가 발생하는 페이지

❛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 표시 영역에 맞게 콘텐츠 크기 조정

 

❛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버튼과 탐색 링크 등 터치 요소가 너무 가까이 있을때

>> 적절한 탭 타겟 크기 지정

 

 

보안 및 직접 조치

 

탐색경로 —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유효성 검사 — 사이트의 오류를 수정 후 구글에서 수정한 페이지를 다시 크롤링하도록 요청 

 

 

기존 도구 및 보고서

 

국제 타케팅 —  

메세지 —  

URL 매개변수 —  

Web Tools —  

링크 — 사용자들이 어떤 웹사이트를 클릭해서 보유한 페이지로 연결이 되는지 링크 확인

  • 외부 링크 : 백링크
  • 상위 링크 사이트 : 
  • 내부 링크 : 
  • 상위 링크 페이지 : 

직접 조치 및 보안 문제 —  

크롤링 통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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