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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컴퓨터일반

게임 프로그래밍 (멀티플레이, 게임서버, 레벨디자인)

by KISCH 2021.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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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 시 고려해봐야 할 사항(게임서버, 레벨디자인 등)에 대해 리스트화 해 봤습니다.

 

멀티플레이

 

고려사항

1. 동기화해야하는 데이터의 종류
각 오브젝트의 위치 및 상태
이벤트 정보
게임 전체의 상태
2. Latency : 지연
3. Scale out
4. 호스팅 or 클라우드

 

포톤 유니티 네트워크

1. 다양한 플랫폼
2. 높은 신뢰성
3. 간단한 Class 구조
4. TrueSync : 물리 엔진 기반의 완전 동기를 구현

 

 

 

 

 

 

 

 

게임서버

 

게임 서버

다수 사용자가 데이터를 교환하며 게임을 진행할 때 사용

지속적인 연결과 많은 커넥션, 상태 유지

 

웹 서버

인증, 상점 등 필요한 경우만 호출
별도의 상태 유지가 필요 없음
필수 : 관리, 운영
구성

  • 비지니스 로직 : 코드, 프레임 워크
  • 인프라 : HTTP Server, Application Server, OS, HOST

 

레벨디자인

 

유의할 점

1. 최후의 순간까지 선택의 기회를 주어라
2. 전체게임 혹은 해당 레벨의 목표를 뚜렷하게 가르쳐주고 달성에 따라 보상하라
3. 밸런스가 붕괴되지 않는 한에서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라
4. 진행에 있어서 시각적, 청각적 힌트를 제공
5. 게임플레이요소를 명확히 하라

 

틱구간

레벨이 한 단계 오를 때 다른 레벨에 비해 오래 걸리거나 힘든 구간
레벨 디자인이 잘 못 되었거나 게임을 수명을 늘리기 위해 일부러 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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