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개발/블로그

브런치스토리 가입, 작가, 스토리크리에이터, 수익구조

by KISCH 2023. 8. 14.
반응형

 

티스토리와 브런치가 스토리라는 이름으로 통합되어 새롭게 출발합니다. 브런치 스토리는 티스토리와 어떻게 다른 플랫폼인지 가입과 궁금증들을 하나하나 정리해 봤습니다.

 

브런치스토리

 

 

브런치스토리 가입 및 설정

 

회원가입

1) 브런치 홈페이지에서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2) 브런치 회원가입

3) 작가 프로필 설정하기

  • 계정
  • 프로필
  • 이메일

 

작가신청

브런치에 가입이 끝났습니다. 이제 글을 발행할 수 있느냐? 그건 아닙니다. 브런치에 올라온 글들을 읽을 수 있는 권한이 생긴 것 뿐입니다. 글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작가가 되어야 합니다.

 

1) 작가신청 -> 이메일 인증

2) 저장글 - 작가신청을 위해서 사진이나 그림을 첨부해 저장글 3개 이상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승인 - 승인이 되기까지 하루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토리 크리에이터

티스토리나 브런치스토리에서 글을 발행하고 전문성을 인정받는 다면 '스토리 크리에이터' 배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잡블로그를 운영하는 저는 더 이상 살아남기 힘든 것 같습니다.

 

스토리크리에이터선정조건

 

1) 선정 조건 - 전문성, 영향력, 활동성, 공신력

2) 전문성 판단 - 브런치스토리는 '키워드', 티스토리는 '홈주제' 선택 발행 글을 기준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스토리크리에이터
브런치스토리 키워드 - 티스토리 홈주제

 

 

 

 

브런치스토리 궁금증

 

수익구조

1) 광고 - 구글 애드센드와 같은 광고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2) 출판 - 대상 출판사에서 10권의 책 출판과 상금 500만원을 지원하며 출간작 마케팅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총 상금 9,000만 원과 출간의 기회! 브런치에서 50인의 새로운 작가를 기다립니다.

brunch.co.kr

 

3) 응원하기 - 브런치 작가의 연재 작품에 독자가 '응원'을 보내는 시스템으로 응원하는 댓글과 금액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도이긴 한데 활성화 될 지는 미지수인 것 같습니다. 현재 파일럿 테스트 기간(23.08월부터 3-4개월)입니다.

 

브런치스토리

 

응원할 수 있는 작품은 브런치스토리팀에서 엄선한 62개의 연재작품입니다. 브런치스토리 홈에서 '오늘의 연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등록

따로 검색엔진 등록을 하지 않아도 브런치 메인, 구글, 다음에 키워드로 노출된다고 합니다. 특히 Daum 사이트에서 브런치 작가들의 글을 상당히 노출시킨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