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나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 시켜서 검색엔진이 더 찾기 쉽도록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구글문서를 요약해봤습니다. 검색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검색결과에서 좋은 실적을 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세요.
출처 - 구글검색센터 / 검색엔진 최적화 개선 문서
구글 검색 작동 방식
구글은 어떤 순서로 블로그의 글들을 수집해 갈까요?
구글 검색 단계
1) 크롤링 - 구글 크롤러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에서 찾은 페이지로부터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등을 다운로드 합니다.
- 어떤 페이지가 존재하는지 파악
2) 색인 생성 - 그 다음 페이지의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파일을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색인 정보를 저장하게 되죠.
- 메타데이터 분석
- 이미지 alt속성 처리하고 분석
3) 검색결과 게재 - 사용자가 구글에서 검색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련된 정보를 반환합니다.
- 사이트의 순위는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결정됩니다.
- 색인에서 일치하는 페이지를 검색한 다음 품질이 가장 높고 관련성이 큰 결과를 반환합니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작
검색엔진을 위한 콘텐츠가 아닌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를 제작해야합니다.
콘텐츠 및 품질 관련
1) 정보 제공 - 고유하고 유용한 정보인지
2) 주제 - 주제와 관련하여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하는지
E-E-A-T
1) E-E-A-T -구글 시스템은 관련 콘텐츠를 식별한 후 가장 유용한 콘텐츠에 우선순위를 제공합니다. 이 때 E-E-A-T(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이 기준이 됩니다.
2) 누가, 어떻게, 왜? - 스스로 질문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콘텐츠에 누가, 어떻게, 왜 만들어졌는지를 알 수 요소가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SEO 기본 가이드
구글 및 사용자 돕기
1) 구글이 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사이트맵을 작성 제출합니다.
2) 사용자들이 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고유하고 정확한 페이지 제목(타이틀)을 만들고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3) 메타 디스크립션 - 글 전체를 요약하는 문단입니다. 150자 내외로 작성 시 요약글로 제시되어 사람들이 글을 읽을지 안 읽을지가 정해지기 때문에 신경 써서 작성해야합니다. 티스토리는 글 첫 번째 문단이 자동으로 디스크립션으로 지정됩니다. 본문 내용과 상관없는 글(아이스브레이킹) 넣지 마세요. 본문과 연관있고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가 2개 이상 들어가면 좋습니다.
- CTA (Call To Action) : 사용자로 하여금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
4) 고유하고 정확한 페이지 제목 - <title>태그
5) 사이트 계층 구조 구성
- URL에 단어 사용하기
- 디렉토리 구조 간단하게 만들기
콘텐츠 최적화
1) 사이트를 재미있고 유용하게 만들기 - 유용한 콘텐츠 개발은 다른 어떤 요인들보다 웹사이트에 더 큰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요.
2)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제공해야 합니다.
- 쉽게 읽히도록 작성
- 주제를 명확하게
- 검색엔진이 아닌 사용자를 위해 콘텐츠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
내용과 관련된 이미지를 사용해야 SEO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1) ALT 속성
2) 이미지 이름 - 파일 이름도 이미지 주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설명이 담긴 파일 이름
3) 이미지 사이트맵
4) 표준 이미지 형식 - JPEG, GIF, PNG, BMP, WebP (용량면에서 유리)
모바일 친화적
1) 반응형 웹 디자인
검색엔진 최적화 유지관리
구글 사이트 크롤링 및 색인 방법 제어
1) 중복 콘텐츠 - 유사하거나 중복된 페이지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기기 유형을 지원하거나 여러 섹션에 같은 글을 게시하거나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표준 URL을 선택하고 표준 페이지를 지정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리소스 - 크롤링해야 하는 모든 리소스와 페이지가 구글이 엑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3) Robots.txt - 중복 콘텐츠나 중요하지 않은 리소스는 크롤링을 차단하세요.
4) 사이트맵 - 사이트의 중요한 페이지를 알려주며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별 가이드라인
1) 동영상 - <video>, <embed>, <iframe>, <object> 등의 태그가 있는 경우 구글이 더 쉽게 식별 가능
2) 이미지
3) 뉴스 - 뉴스 사이트맵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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