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필기 3과목 멀티미디어 저작에서 객체지향 언어의 개념, 멀티미디어 스크립트 언어,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정리요약입니다.
5. 객체지향 언어의 개념
5-1. 객체 지향 개념의 출현 배경
하드웨어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지만 이를 지원해 주어야할 소프트웨어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고 소프트웨어 생산성의 위기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자구책이 객체 지향 개념입니다. 객체 지향 개념의 핵심 내용은 바로 코드의 재사용입니다.
5-2. 객체 지향의 기본 요소
1) 객체와 클래스
- 객체 : 명사(문제 정의시 문제 영역에 등장하는 실체)와 동사(이들에 의해 행해지는 연산)를 하나의 용기에 포장
- 클래스 : 객체의 기본적인 성질을 추상화한 것으로 객체의 집합에서 일반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모아 크룹화
2) 연산과 메소드
- 연산 : 객체는 데이터들과 이를 다루는 연산으로 구성
- 속성 : 개체 내의 데이터
- 메소드 :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
3) 메시지
5-3. 객체 지향의 특성
1) 상속성 - 이미 정의되어 있는 슈퍼 클래스의 메소드를 비롯한 모든 속성을 서브 클래스가 돌려받는 성질
2) 자료 추상화 - 현실 세계의 물체를 객체에 사상할 때 불필요한 부분은 생략하고 객체의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간략화 시킨 것
3) 캡슐화 - 객체의 자료와 행위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을 외부에 감추는 것
4) 다형성 - 동일한 메시지라도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는 수신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각각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것
5) 관계성 - 두 개 이상의 엔티티 형에서 데이터를 상호 참조하는 관계
- 연관화 : 공통된 의미를 서로 연관된 집단으로 표현하는 방법
- 분류화 : 동일한 형의 특성을 갖는 객체들이 모여 클래스를 구성하는 것
- 집단화 : 서로 관련 있는 여러 개의 객체를 묶어 한 개의 상위 객체를 만드는 것
- 일반화 : 객체들에 있어 공통적인 성질들을 상위 객체로 정의하고 특수화된 객체들을 하위의 부분형 객체를 정의
- 특수화 : 상위의 클래스에서 하위의 클래스를 보는 관점으로 하위 개념으로 내려갈수록 인스턴스는 특수화
6. 멀티미디어 스크립트 언어
6-1. 프로그래밍 언어
▶ Smalltalk나 C++과 같은 객체 지향 언어가 멀티미디어 응용의 개발에 알맞은 접근 방법을 제공.
▶ 클래스 라이브러리 - 표준화된 객체들의 라이브러리가 멀티미디어 응용 개발자들을 효율적으로 지원
6-2. 스크립트 언어
스트립트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는 명령어의 집합.
6-3. ScriptX
ScriptX는 플랫폼간의 호환성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됨. 250개 이상의 핵심 클랙스를 가진 라이브러리와 멀티미디어 응용을 개발하기 위해 이들 클래스를 사용하는 툴 들의 집합인 객체 지향 개발 프레임 워크
7.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7-1. MPC의 MME
MPC(멀티미디어 PC의 업계 표준)의 MME(멀티미디어 관련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MS-Windows를 위한 소프트웨어 성분과 서비스를 제공
▶ MME의 멀티미디어 관련 파일
- 텍스트 파일 : RTF 형식은 텍스트와 그래픽 데이터가 포함
- 이미지 파일 : DIB 형식을 지원
- 오디오 파일 : WAVE 형식을 지원
- 비디오 파일 : Video for Windows 비디오 플레이백과 레코딩을 위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AVI 파일 형식을 지원
- 구조화된 멀티미디어를 위한 파일 : RIFF 파일 형식을 지원
7-2. Visual C++과 Visual Basic
▶ Visual C++ - 윈도우 응용 개발 환경으로 C++컴파일러, 디버깅 도구, 응용 프레임워크 생성기, 프로젝트 관리기를 제공
▶ Visual Basic - 그래픽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는 최초의 프로그램
7-3. Java
1) 주요 개념 - 자바는 WWW을 위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자바 언어로 작성된 소형 프로그램을 자바 애플릿이라고 하며 HTML 웹 페이지 내에 삽입된다.
2) 자바 언어의 특징
- 자바 언어는 단순하다
- 객체 지향 언어이다.
- 정적 타입 방식의 언어이다
- 컴파일 방식의 언어이다.
- 하드웨어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 다중쓰레드 방식
- 쓰레기 수집을 수행한다
- 소형 언어이다.
7-4. JavaScript
기존의 정적인 HTML의 단점을 극복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따른 상호작용성을 지원. 동적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
7-5. 액션 스크립트
플래시에서 사용되는 타임라인을 이용한 애니매이션 무비에 상호작용이 포함된 강력한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언어
7-6.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 언어
1) HTML - 동적으로 연결되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한 언어.
2) CSS - 스타일시트를 사용하면 문서의 레이아웃, 글자, 배경 등의 스타일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3) DHTML - 정적인 문서를 동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것
4) SGML - 자이에 독립적으로 문서의 내용이나 구조를 정의하기 위하여 마크업을 이요하는 문서기술 언어
- 마크업 : 문서에 나오는 내용이 전체 문서에서 구조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표시하는 표식
5) XML - SGML의 부분집합
6) VRML - 인터넷이나 인트라넷 또는 로컬 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3D 개체를 표현하기 위한 파일 형식
7) ActiveX - <Object> 태그를 사용하여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동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술을 의미
7-7.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
1) CGI - 웹브라우저와 웹서버, 응용프로그램 간의 일종의 인터페이스
2) ASP - 윈도우 환경에서 구동되는 대화형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스크립트 언어
3) PHP -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다이나믹한 홈페이지를 더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크립트 언어
4) JSP - 마이크로소프트의 ASP처러 자바로 구현된 서버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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