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개발/iOS

Cocos2d | 씬의 흐름

by KISCH 2020. 2. 19.
반응형


코코스



코코스 2d


아이폰에서 게임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로 분류됩니다.

1. UIKit을 이용한 방법

2. Quartz 2D를 이용한 방법

3. OpenGL ES를 이용한 방법 : 강력한 렌더링 제공

cocos2d는 OpenGL ES를 기반으로 한 2D 게임 개발용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입니다.




▪︎ Director : Scene을 관리 감독

▪︎ Scene : 하나의 화면

▪︎ Layer : 하나의 종이

▪︎ Sprite : 하나의 이미지


씬이 전환될 때 메서드 호출 순서
1. scene : 다른 씬의 scene메서드 실행
2. init : 다음 다른 씬의 init메서드가 호출
3. onEnter : 
- CCTransitionScene 사용한다면, transition이 시작될 때 호출
- Scene이 바뀌기 바로 전에 하고싶은 내용을 적을 수 있다
- 보통 터치 이벤트를 설정할 때 자주 보임
4. Transition이 실행
5. onExit :  첫번째 씬의 delloc 메서드 전에 호출되는 메서드
6. onEnterTransitionDidFinished : transition 끝날 때 호출
7. delloc : 첫번째 씬의 메모리에서 release 되는 부분


흐름


1. main.m : 프로그램의 시작

2. UIApplicationMain함수 : 애플리케이션 객체와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할 대리자를 만듬. 이벤트 처리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런 루프와 메인 이벤트 루프가 이때 만들어 짐. info.plist파일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xib로딩

3. HelloWorldAppDelegate.h : NSObject 클래스 상속, UIApplicationDelegate 프로토콜 메서드를 구현, UIWindow *window 라는 변수에 의해 이글뷰가 기본적으로 추가 됨. 기본적으로 cocos2d의 모든 그래픽 관련 랜더링은 OpenGL ES API를 사용 이글뷰 상에서 구현

HelloWorldAppDelegate.m
4. applicationDidFinishLaunching 함수 :  그래픽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기본 윈도우가 만들어짐

UIApplicationDelegate 프로토콜 
5. applicationWillResignActive 메서드 : 잠금버튼을 눌렀을 때, 그리고 전화가 걸렸왔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
6. applicationDidBecomeActive 메서드 : 걸려온 전화가 끊어졌을 때 호출
7. applicationDidReceiveMemoryWarning 메서드 : 디바이스의 메모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 호출
8. applicationWillTerminate 메서드 : 홈버튼을 눌렀을 때 호출
9. applicationSignificantTimeChange 메서드 : 시스템 시간에 큰 차이가 발생될 때 호출

10. HelloWorldScene








반응형

'모바일 개발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cos2d | 이미지 관련 클래스  (0) 2020.02.20
Cocos2d | CCNode 클래스  (0) 2020.02.20
Cocos2d | 기초  (0) 2020.02.19
Cocos2d |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0) 2020.02.19
iOS | iAP  (0) 2020.02.14
iOS | SDK 기초  (0) 2020.02.14
Cocoa | Core Graphics와 메모리관리  (0) 2020.02.14
Cocoa | 코코아 터치 프레임워크  (0) 2020.0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