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Node
코코스 구조의 중심 요소.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것과 이를 담아 두는 모든 것을 CCNode로 정의.
CCNode의 하위 클래스 특징
1. 다른 CCNode를 포함할 수 있다
2. 주기적인 콜백을 설정할 수 있다
3.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프로퍼티
1. anchorPoint : 노드의 기준점을 설정
2. position : 상위 노드에서 상대적인 좌표 값으로 위치를 지정
3. scale : 노드의 크기를 변경
4. rotation : 노드의 회전 각도를 변경
5. visible : 노드를 표시할지 말지를 결정
6. zOrder : 오브젝트가 겹쳤을 때 높은 Z오더 값을 가진 오브젝트가 위쪽에 표시
메서드
1. (void) addChild:(CCNode *) child : 이 메서드를 호출한 CCNode의 하위 노드로서 노드를 추가한다
2. (void) addChild:(CCNode *) child z:(NSInteger) z : z오더값을 지정
3. (void) addChild:(CCNode *) child z:(NSInteger) z tag:(NSInteger) aTag : 하위노드에 태그를 달 수 있게
4. (void) removeChild:(CCNode *) child cleanup:(BOOL) cleanup : cleanup이 YES면 액션과 스케줄러 함께 제거
5. (void) removeChildByTag:(NSInteger) aTag cleanup:(BOOL) cleanup :객체대신 해당 노드의 태그 를 넘겨 받음
6. (void) removeAllChildrenWithCleanup:(BOOL) cleanup : 노드의 모든 하위 노드를 제거
7. (CCNode *) getChildByTag:(NSInteger) aTag : 주어진 태그로써 하위 노드를 가져온다
콜백 메서드
CCNode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때 호출되는 몇 가지 쓸모 있는 메서드
1, onEnter : CCNode를 CCLayer의 하위 노드로 추가할 때 호출.
2, onEnterTransitionDidFinish : 트랜지션을 통해 호출될 때 트랜지션이 시작하는 시점이 아닌 끝나는 시점에 호출
3, onExit : CCNode가 사라질 때 호출. 노드가 트랜지션을 통해 화면 밖으로 나가면서 사라진다면 트랜지션이 끝날 때 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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