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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개발/블로그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SEO

by KISCH 2020.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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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지 최적화를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드립니다.

 

 

목차

 

 

 1. 검색 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자신의 웹페이지의 순위와 노출도를 높여 트래픽을 올리는 것이 최적화 작업입니다. 왜 중요하냐면 91.5%의 트랙픽이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집중되어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누군가 무언가를 검색했을 때 첫페이지에서만 찾아볼 확률이 91.5%란 것입니다. 검색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이 원하는 바를 알아야만 합니다.

 

SEO
SEO

 

 

 

 2.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

 

보안 프로토콜 (HTTPS)

2014년 구글은 보안의 중요성 때문에 HTTP 대신 HTTPS를 권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HTTP :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 HTTPS (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 : SSL소켓을 사용해 데이터를 암호화

 

URL 단순한 구조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URL이 더 쉽게 클릭하게 만듭니다.

 

Robots.txt 와 Sitemap.xml

Robots.txt : 검색엔진 로봇 접근 조절과 제어합니다. 반드시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하여야 합니다.

Sitemap.xml :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목차 같은 역할을 하고 검색엔진이 크롤링 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타이틀 태그와 메타디스크립션 태그

타이틀 태그는 웹페이지의 제목입니다. 각 웹 페이지마다 글의 내용을 잘 나타내어 주는 키워드가 포함 된 제목이 좋습니다. 제목에 같은 단어를 여러 번 반복해서 넣는 것만은 꼭 피해주세요.

 

메타디스크립션 태그는 웹페이지의 중심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해 주는 태그로 너무 길게 넣을 경우 오히려 검색 엔진에게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태그 최적화

구글 이미지 검색의 비중이 해마다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관련 태그 중 검색엔진 최적화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것은 'Alt'태그 이미지설명입니다. 이미지를 포스트에 넣을 경우 이미지를 설명은 건너뛰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알트태그가 잘 설정되어 있다면 구글 이미지 검색에도 잘 노출되고 방문자를 올리게 될 것입니다.

 

모바일 최적화

요즘은 반응형 스킨이 잘 나와 자동적으로 모바일 최적화 시켜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포스팅 시 표나 동영상 등 삽입 시 모바일에서 화면 밖으로 넘어가는 경우 등이 생기는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https://search.google.com/test/mobile-friendly

 

모바일최적화

 

콘텐츠 최적화

블로그나 포스트 시작할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한 가지 주제로 해라 라는 말입니다. 막상 블로그를 시작하면 한 가지 주제로 몇 백 개, 혹은 그 이상의 글을 쓰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구글 트렌드에 검색어 순위를 보고 여러 분야의 글을 두서 없이 올리거나, 다른 사이트의 글을 '복붙' 하면 구글에 의해 제재를 받거나 해당 분야의 상위 랭킹을 차지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최대한 주제를 통일시켜 양질을 글을 포스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4. 용어

 

트래킹 코드 

웹사이트 내 특정 사건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html 또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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