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Engine.Object 클래스
- 특정 리소스의 인스턴스를 나타내는 직렬화된 데이터 모음
- Instantiate(게임오브젝트, 만들 위치, 만들 오브젝트의 회전값) as GameObject — 오브젝트를 게임씬에 생성
- DontDestroyOnLoad — 계속 유지되는 오브젝트를 만들때 사용되는 메서드
UnityEngine API - GameObject 클래스
transform 컴포넌트
1. 속성 : position, rotation ...
2. 함수 : Translate, Rotate ...
Sprite Renderer 컴포넌트
Rigidbody2D 컴포넌트
Box Collider2D 컴포넌트
Script 컴포넌트
public GameObject _enemySet : 게임오브젝트 형으로 선언
SetActive (bool) : 오브젝트 활성여부
activeSelf : 부모와 상관없이 자신의 active 상태
activeInHierarchy : 하이어라키상에서 활성상태 여부. 부모 활성여부와 연관
GameObject.Find : 스크립트에서 다른 게임 오브젝트를 참조
GetComponentInChild : 자식 오브젝트의 컴포넌트 찾기
UnityEngine API - MonoBehaviour 클래스
새로 생성한 모든 Unity 스크립트의 기본이 되는 클래스. MonoBehaviour 레퍼런스는 전체 기능 목록과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할 수 있는 표준 스크립트 이벤트를 제공하고 에디터와 스크립트를 이어주는 매개체. 모노비헤이비어를 상속받지 않은 객체는 게임오브젝트 부착 못 한다
Awake : 컴포넌트 참조 (캐시), 한 번 호출, 코루틴 X
Start
void Start () {} : 스크립트 호출시 딱 한번 송신, awake 다음
스크립트 인스턴스가 활성화된 경우만 호출 -> 초기화 지연 가능
Update
void Update() {} : 프레임이 렌더링될 때마다 렌더링 전에 송신
MonoBehaviour가 활성화 된 상태라면 매 프레임 호출. 보장할 수는 없다.
FixedUpdate
일정한 간격으로 호출 (물리엔진 Time클래스의 fixedDeltaTime속성에 설정된 간격)
물리 연산 처리가 시행되기 전에 호출되는 것이 FixedUpdate 메세지 함수
LastUpdate : 모든 Update 함수가 호출된 다음에 호출
OnGUI
void OnGUI () {} : 유니티 GUI에 포함된 기능을 사용한 GUI를 표시하기 위한 메시지
간편하게 GUI 표시
OnDrawGizmos
OnCollisionEnter2D
void OnCollisionEnter2D () {} : 게임 오브젝트가Physics2D 컬라이더에충돌한순간송신
OnCollisionStay2D
OnCollisionExit2D
OnTriggerEnter2D
OnTriggerStay2D
OnTriggerExit2D
OnDisenable
UnityEngine API - Transform 클래스
transform.rotation : 오브젝트를 회전
transform.position : 오브젝트 위치 조정
transform.translate(vector3) : 좌측으로 오브젝트 이동
transform.parent : 부모 오브젝트 정의
transform.FindChild
transform.Find("name").gameObject : 자식 오브젝트 찾기
UnityEngine API - Vector 클래스
원점에서 사분면에 따라 vector1, vector2, vector3, vector4
Vector2 클래스
Vector3 클래스
New Vector() : 좌표값 선언
Distance : 두 오브젝트 사이의 거리 ex) Vector3.Distance(transform.position, box2.position)
magnitude : 벡터의 길이를 반환
sqrMagnitude : 벡터의 길이의 제곱한 값을 반환 -> 벡터의 크기 비교
RigidBody2D : 2D전용 물리 계산 담당
RigidBody2D.AddForce : Vector2 타입 매개변수를 이용해 해당 방향으로 힘을 가해 움직이게
GetComponent<Rigidbody2D>().AddForce
Input.touchCount : 현재 터치 카운트
Input.GetAxisRaw("Vertical") : 동일하게 된 가상축값을 되돌린다.
Input.GetButtonDown() : 키보드 스페이스키, 마우스 왼쪽 클릭, 엑스박스 A버튼
Input.GetKey(KeyCode.LeftArrow) : 왼쪽 화살표 누르면
Input.GetKeyDown() : 특정한 키를 눌렀는지 여부
Input.GetMouseButton() :
Input.GetTouch(0).Position : 현재 터치 지점 얻어오기. 0은 싱글, 1은 멀티 터치
Mathf 클래스 : 수학클래스
Mathf.Clamp() : 최소, 최대값 제한 수학함수
Mathf.Lerp() : 선형보간
Mathf.LerpAngle() :
Quaternion 클래스 : 회전 정보를 관리1
Quaternion.LookRotation()
UnityEngine API - Time 클래스
Time 클래스 : 시간정보를 얻기 위한 인터페이스
1. 속성
time : 게임 시작부터 초 단위까지의 시간
timeSinceLevelLoad : 마지막 단계가 로드된 이후로 초 단위 시간
2. Time.daltaTime
시간의 프레임 성능보정
프레임마다 곱해주면 성능에 관계없이 시간마다 동일한 결과
3. Time.timeScale
1.0f : 실제 시간과 같은 속도로 경과
0f : 프레임비유과 독립적으로 모든 기능을 일시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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