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에서 글을 쓰는 방법은 계속해서 글을 쓰다가 하나의 카테고리화 시킬 때 "브런치 매거진"을 발행한 다음 브런치 매거진을 묶어 책과 같은 형태의 "브런치 북"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브런치 매거진
소개
1) 개념 - 같은 소재로 작성한 글을 묶는 카테고리, 폴더의 개념입니다.
2) 공동집필 - 매거진 하나에 최대 20명 작가가 공동집필할 수 있습니다.
운영
매거진 안에 글은 무한정 담을 수 있지만 "브런치 매거진"은 1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브런치 북"을 만든 다음 해당 매거진을 삭제하거나 숨기게 되는데 그냥 삭제하는 것 보다는 매거진 하나를 그 동안 쓴 글들을 모아두는 용도로 쓰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1) 브런치 매거진을 나중에 만드는 방법 - 컨셉이나 주제가 아직 불분명하다면 우선 글을 쓰고 모아두세요. 그러다가 카테고리화 시켜 "브런치 매거진"을 발행하면 됩니다.
2) 브런치 매거진을 미리 만드는 방법 - "브런치 매거진"을 먼저 만들어 글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엇을 쓸지가 좀 더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점
1) 주소 - 매거진 주소는 한 번 선택한 뒤에 바꾸지 못합니다.
브런치 북
소개
1) 개념 - 작가 스스로 기획하고 완성한 '오리지널 초판' 책 개념입니다. 매거진은 '연재'이고 브런치북은 '완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장점
- 작가에게 자신의 책을 기획해 보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출판사가 예의 주시하는 플랫폼이고 브런치는 "브런치 북"을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노출해 줍니다.
발행
1) 최소 10개에서 최대 30개의 글이 필요합니다.
2) 발행시점 - "브런치 매거진"에 더 이상 쓸 것이 없을 때 매거진 내에서 좋은 글 10~20개 정도를 골라 "브런치 북"을 발행
주의할 점
1) 수정 불가능
- 목차 글 순서 조정, 추가 제거
- 챕터 추가와 제거
- 브런치북에 속한 글을 다른 매거진과 브런치북으로 옮기는 것
- 브런치북 목차 글 삭제, 발행 취소
- 브런치북 주소
2) 수정 가능
- 제목, 표지, 소개, 추천대상, 키워드
- 챕터명
- 오탈자 및 본문 내용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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