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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개발/유니티

유니티 | 기초 개념 및 용어

by KISCH 2020.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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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용어


 

게임 엔진

리엔진, 사운드엔진, 입력 관리자, 게임 오브젝트(게임오브젝트 컴포넌트:물리, 인공지능, 음향, 그래픽)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작동

 

캔버스

⊢ 도화지 개념. 도화지 위에 그리고 컨버스 늘려다 줄였다하면 안에 그림들도 따라서 해상도 바뀜

∟ NGUI의 패널과 비슷한 개념

 

컴포넌트

⊢ 오브젝트의 행동, 외형, 게임 속에서의 다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어. 구현된 각각의 기능.

⊢ 게임 오브젝트에서 각종 함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객체여러 컴포넌트의 조합으로 게임 오브젝트의 기능이 달라짐. 게임 오브젝트의 차별화. script도 일종의 컴포넌트 

∟ Transform컴포넌트 : 가장 중요한 컴포넌트, 위치. 회전, 스케일 정의 유연성이 있다는 장점

 

스크립트 : 게임 개발의 핵심적 요소

 

변수 : 명사

⊢ 데이터 타입 : int, float, bool, String, GameObject(씬뷰오브젝트), Transform(씬뷰 좌표값을 가진 오브젝트)

 

선언 : public

 

∟ 함수 : 동사

 

위젯 오브젝트 

NGUI에서 제작한 Atlas로 통합되어진 이미지를 개별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적용되어져 있는 다양한 C#컴포넌트를 미리 적용해놓은 오브젝트들을 지칭하는 용어

 

패널 오브젝트

NGUI의 위젯을 사용하기 위한 기반 역활을 해준다. (씬안에 하나 이상의 패널이 있어야하고 위젯은 패널 하단에 위치)

 

코루틴 : 비동기 작업을 실행할수 있게 만들어진 특수한 함수

 

클래스 : Script의 다양한 요소들을 담은 하나의 그릇

 

함수 : 사용권한 + 타입 + 이름  + 전달값 + 실행구문

⊢ 시점함수 : 특정시점이 되면 자동실행. ex) start(), update() 등

⊢ 일반함수 : 실행문

∟ 기본제공함수 : 선언없이 사용문만으로 사용가능, ex) translate()

 

NGUI : GUI플러그인. 95달러.

 

Switch Flatform : 멀티 플랫폼 지원 기능

 

Asset Store : 게임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리소스들을 사고파는 상점

 

Asset :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모든 것

 

Gizmo : 게임내에 장치/구성요소를 나타내는 것

 

Widget : NGUI 의 sprite계열 C#컴퍼넌트가 미리 적용되어져 있는 오브젝트

 

Package : 유니티에서 사용되는 리소스. 일종의 압축파일을 통해서, 오브젝트 및 리소스 배포

 

Pannel : NGUI 기본. sprite, widget, label 등은 전부 패널 안에 그려짐

 

Prefabs : 게임 오브젝트의 에셋화

 

Scene

⊢ 게임 오브젝트, 컴포넌트, 에셋을 담은 용기

∟ 오브젝트들로 구성되고, 오브젝트들은 각 기능을 컴퍼넌트라는 속성으로 구성

 

 

유니티기초

 

 

 

유니티 정보


 

플러그인 Tween
 
트위닝 : 오브젝트의 시간당 변화(크기, 위치, 방향 등)
1. iTween : 에셋, 해시 테이블
iTween.MoveTo(게임오브젝트, 포지션, 이동시간)
iTween.MoveTo(게임오브젝트, 해시테이블)
2. iTween path : 곡선형태
3. ValueTo : 오브젝트뿐 아니라 시간당 변화가 필요한 값 체크
4. NGUI Twenner : UI
5. LeanTween
iTween 보다 훨씬 빠름, 직관적
.rotateAround
.moveLocalX : 로컬좌표(패널안이면 0이 센터)
 
스카이박스
 
스카이박스는 게임의 모든 그래픽 뒤에서 그려지는 6면체 큐브
 
레이캐스트
 
광선을 쏴서 지정한 방향과 거리 이내에 부딪히는 게임 오브젝트가 있는지 판단하는 알고리즘
⊢ distance : 탐지한 물체까지의 거리
 collider : 탐지한 물체의 충돌체
 rigidbody : 탐지한 물체의 리지드바디
 transform : 탐지한 물체의 위치 정보
∟ ScreenPointToRay : 2D화면을 클릭했을 때 3D 세상의 오브젝트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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